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종합> 아웃렛 사업 백지화인가, 재추진인가
<종합> 아웃렛 사업 백지화인가, 재추진인가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4.2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사업자 없으면 원점서 재검토"...지역상인 "전면철회" 촉구

제주국제자유도시 선도프로젝트 중 하나인 쇼핑아웃렛사업에 따른 사업자 공모가 21일 오후 6시 마감되는 가운데, 20일 오전 현재 공모자가 한명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이 사업에 대한 입장을 어떻게 정리할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사업자 공모 어떻게 됐나

김형수 제주도 국제자유도시관광국장은 20일 도청 기자실을 찾아 "마감일까지 기다려 봐야겠으나 현재까지는 공모자가 없는 실정"이라며 "공모자가 있든, 없든 제주도는 개발센터와 긴밀히 협의해 상권이 보호되는 방향의 시책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공모자가 없을 경우 상권이 보호되는 방향의 시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원점 재검토'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1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사업자 공모를 하면서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이 사업을 백지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시각 기자실을 찾은 고시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홍보실장은 "아직까지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데, 21일 마감 후 사업자가 없을 경우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밖에 없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국장과 고 실장 모두 '원점에서 재검토'가 '사업 백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지역상권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쇼핑아웃렛사업이 21일 사업자공모 마감을 계기로 해 어떻게 방향선회가 이뤄질지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거리로 나선 지역상인들의 '분노'

쇼핑아웃렛철회쟁취 범상인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는 지난 20일 쇼핑아웃렛 사업 전면철회를 위한 대대적 항의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중앙지하상가, 칠성로상가 등의 상인들 200여명이 집회에 참석해 쇼핑아웃렛 전면철회를 요구했고 철회관련 항의서안을 정무부지사를 통해 도지사에게 전달했다.

비상대책위는 △국가기관이 힘없는 중소상인과 경쟁하려 하고 있다 △지역토착상권의 공동화가 우려된다 △소수의 선택된 계층에 개발혜택 집중된다 △쇼핑아웃렛은 관광의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중소상인과 대다수의 도민이 원하지 않는다 등의 내용의 항의서안을 제주도에 전달했다.

그러면서 상인들은 결의문을 통해 “한정된 시장을 놓고 추진되는 쇼핑아웃렛은 결국 기존 제주상인들을 죽음로 내몰 것”이라며 “제주 상인들은 쇼핑아웃렛이 철회되는 그 날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상인들은 성토문을 통해 “쇼핑아웃렛 사업은 제주 상인들의 무덤이 될 것”이라며 “쇼핑아웃렛은 반드시 철회돼야하고 이 사업이 시행된다면 끝까지 목숨을 다해 생존권을 지켜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상가 직원들도 성토문을 통해“중소상인들의 삶의 근간을 뒤흔들고 풀뿌리 경제 주체인 중소상인들과 직원들의 미래를 암울하게 만드는 쇼핑아웃렛 사업을 철회해 제주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제대로 된 경제정책을 실천해 줄 것”을 촉구했다.

비상대책위 이정생 공동위원장은 “수차례 도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쇼핑아웃렛 문제 해결을 촉구했지만 도당국과 도지사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하는 것이 제주도 행정의 현주소”라며 “쇼핑아웃렛 사업이 완전히 철회돼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