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0:01 (금)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제주 지역 특성화고에는 ‘그림의 떡’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제주 지역 특성화고에는 ‘그림의 떡’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10.2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김영보 의원, 도교육청 추경예산 심사에서 근본 대책 주문
제주도의회 김영보 의원이 20일 속개된 예결특위 회의에서 도교육청의 추경예산에 대한 질의를 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특성화고 활성화와 일과 학습을 병행하도록 한다는 취지로 정부가 내놓은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제도가 정작 제주 지역에는 ‘그림의 떡’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 김영보 의원(새누리당)은 20일 속개된 도교육청의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정부가 내년에 대상 학교를 늘릴 예정인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에 제주가 사실상 배제되고 있다는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김 의원에 따르면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는 독일과 스위스의 산업현장 중심 도제식 직업교육의 강점을 현재 학교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직업교육에 접목시키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특성화고 내에서 산학 연계가 적합한 학과를 선정해 기업과 함께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교육 훈련 제도로, 교육부가 지난 2014년 시범 도입 운영계획을 발표한 이후 지난해부터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9월말 교육부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공모가 마감됐지만 제주 지역에서는 사업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아예 한 곳도 사업 신청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당 학생 수 100명 이상, 참여 기업 30개 이상’이라는 사업 요건을 충족시킬 수 없는 지역 여건 때문이다.

특히 교육부는 현재 60개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이 제도를 내년까지 200여개 학교로 대폭 확대 운영할 계획을 밝혔음에도 제주 지역은 말 그대로 ‘그림의 떡’에 불과한 실정이다.

도제학교로 선정되면 기자재 구입과 시설 구축, 교육과정 개발‧운영비 등으로 4년 동안 연간 최대 20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기업 생산현장에서 본격적인 도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고가의 실습 기자재가 부족한 도내 특성화고들로서는 획기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하지만 제주 지역의 경우 지역적 한계를 넘지 못해 아예 사업 신청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영보 의원은 이에 대해 “제주 지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사업 선정에서 탈락돼 학생들의 진로에 상당한 불이익이 예상되고 있다. 결국 도내 학생은 명장의 길을 가기 위한 첫 걸음도 떼지 못하는 것 아니냐”면서 도제학교 선정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 의원의 이같은 지적과 함께 제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부에 신청 기준 완화를 요청하고, 지역 중견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 독려가 필요한 대목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