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행정계층구조 개편은 미래제주 발전의 기본틀”
“행정계층구조 개편은 미래제주 발전의 기본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4.20 15:0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오인택 제주도 혁신분권담당관

"설명회, 전반적 도민 인지도 확산에 기여 성과"

"젊은층 및 여성층 참여 적어 아쉬움"

많은 논란 속에 지난달 21일부터 시작된 제주형 자치모형 도민설명회가 20일 오후 추자면을 마지막으로 모두 마무리됐다.

총 43회에 걸쳐 이뤄진 이번 도민설명회에서는 행정계층구조개편안과 관련해 혁신적 대안과 점진적 대안 등 2개안이 제시됐는데, 이와 관련해 많은 찬반논란이 오갔다.

특히 시민단체와 시.군을 중심으로 해 혁신적 대안에 대해 비판적 의견이 대두되면서 논쟁은 좀처럼 수그러들줄 모르고 있다.

도민설명회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오인택 제주도 혁신분권담당관을 만나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을 정리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요지.

▲43회에 걸친 도민설명회가 모두 마무리됐다. 이번 도민설명회에서 얻은 성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제주도내 전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개최된 도민설명회는 현재 제시되고 있는 2가지 대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도민들께 설명 함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감귤 간벌작업 등 바쁜 가운데도 많은 도민들이 설명회에 참석했고 각 대안의 장.단점에 대한 열띤 토론을 통해 전반적인 도민인지도의 확산에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위와는 반대로 이번 도민설명회에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설명회가 진행되는 중간에 전문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한 도민인지도 2차 조사결과 40대이상 남자인 경우 인지도가 55%~61%에 이르는 반면 20~30대와 여성인 경우 30%~40% 수준이었다.

이러한 조사 결과가 보여주듯이 설명회장에 젊은층과 여성들의 참여가 적었다는 점이 가장 아쉽다.

▲도민설명회 기간 내내 ‘혁신적 대안에 대한 여론몰이'라는 비판적 의견이 끊이지 않았으며, 시장.군수 및 시.군의회의 입장 발표는 물론 시민단체에서는 ‘올바른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위한 도민연대 준비위원회’까지 구성하고 나섰다. 심지어 임시반상회에서는 공무원 노조에서 반발하는 상황까지 연출됐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각 대안이 장.단점을 각각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대안에 대한 찬.반 의견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행정체제에 대한 개혁이 있어야 한다는 부분에 있어서는 대다수의 도민들이 공감을 하고 있다.

개혁을 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대안들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나 절차를 밟아 마련된 대안이라면 각자의 주관적 판단과 부합되지 않더라도 도민의 의견을 모아 최대 공약수를 도출하고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는데에 힘을 합쳐 주었으면 한다.

▲도민설명회를 통해 전반적인 도민 인지도는 어느정도 향상됐다고 보며, 혹 미진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안은 무엇인가.

-도민설명회 직전(3.19~20일)의 도민인지도 조사 결과, 내용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는 도민이 40%였다.

이에 비하여 중간조사 결과(2차조사)의 인지도는 47.7%로 1차조사때에 비해 많이 상향됐으나 기대치에는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다각적인 홍보대책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젊은층과 여성들에 대한 집중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읍면동별 순회설명회는 마쳤으나 계층별, 직업별, 단체별 설명회를 4월말까지 실시하도록 하겠다. 계층구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도민들의 이해 여부이다.

그런 연후에 최종 인지도 조사를 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절차를 이행해 나가고자 한다.

▲도민설명회가 마무리됨에 따라 제3차 도민 인지도조사가 실시되는데, 이번 인지도 조사는 어떤 방법으로 실시할 예정인가.

-전문 여론조사기관의 의견은 조사 결과에 있어 전화조사와 면접조사가 허용오차 범위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그러나 정확도의 면에서 면접조사가 보다 나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3차 조사는 조사 표본의 구성과 조사방법에 있어 도민의 의견을 바르게 수렴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 실시할 계획이다.

▲도민인지도 조사후 주민투표 건의 기준은 무엇이고, 투표 실시시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주민투표 건의 기준은 도민 인지도가 도민들이 공감하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행정개혁위원회를 비롯해 많은 분들이 함께 고민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민에게 할 말이 있다면.

-대내외의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행정에도 기업처럼 고객만족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도의 행정계층구조개편은 경쟁력 있는 미래 제주발전의 기본 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전 도민의 역량을 모아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사랑 2005-04-20 20:46:23
도민설명회가 모두 끝나서 맘이 편한가 봅니다.
환하게 웃는 모습 보기 좋네요

불참 2005-04-20 18:50:50
설명회 하는 중간에 교수 4명이 뭔가뭔가 하면서 불참선언했잖아.
신문도 안보남?
그때부터 오인택씨가 전면에 나선거라구요

궁금이 2005-04-20 18:49:34
오인택 님이 설명회에서 설명하셨나요?
제주시에서 할때는 못봤는데...
대학교수와 누구누구는 앞 단상쪽에 앉아 얘기하는걸 봤는데
음. 한번 볼껄 그랬나

도민 2005-04-20 18:48:11
오인택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설명회에서 정열적으로 설명하시는 모습, 이젠 프로수준이더군요.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