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시청 청사 인근 시민 소통광장 조성 사업 “없던 일로(?)”
제주시청 청사 인근 시민 소통광장 조성 사업 “없던 일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10.18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제2회 추경예산안에 14억5200만원 사업비 전액 삭감
강경식 의원 “예산 편성한 도지사, 시장 모두 무책임한 행정”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이 제주시청 인근 시민 소통광장 조성 사업 예산이 전액 삭감된 데 따른 후속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시 청사 인근 부지에 시민 소통광장을 조성하기로 했던 사업이 끝내 무산될 처지에 놓이게 됐다.

제주도의회 강경식 의원(무소속)은 18일 제주도가 제출한 2차 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벌이면서 당초 시민 소통광장 조성을 위해 본예산에 반영됐던 14억5200만원이 전액 삭감된 부분을 집중 추궁하고 나섰다.

강 의원 자신이 야심차게 내세운 공약 사업이기도 했지만, 도정질문 답변 과정에서 원희룡 지사로부터 동의를 이끌어내 예산에 반영됐던 사업이었기 때문이다.

강 의원은 “당초 제주시가 매입한 한국은행 부지를 자산공사와 협의해 몇 개 층은 시 청사로 활용하고 나머지는 상업용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하다가 무산된 게 지난 5월이었다”면서 “그로부터 상당한 시간이 흘렀는데 아무런 얘기도 없이 이렇게 예산에 반영됐던 사업이 무산돼버리면 저 뿐만 아니라 도지사와 시장이 모두 욕을 먹게 된다. 너무 무책임한 행정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연진 제주시 자치행정국장은 이에 “당초 예산 반영 시점에는 종전 종합민원실 서쪽 일부분을 철거해 공간을 재배치할 계획이었으나 조직 개편 과정에서 1국 3개과가 늘어나면서 공간 재배치를 할 수 없는 여건이 됐다”고 답변했다.

이 국장은 또 “일단 건축 전문가들과 논의한 바로는 노후된 제5별관을 철거해 고층으로 하고 다른 부속 동 건물을 정비해 시민광장으로 정비한다는 게 기본 로드맵이지만 당장 갈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지금은 제5별관 매입 비용을 분할 상환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내년 예산에도 반영을 하지 못하면 임기가 모두 끝나는데 결국 없던 일이 돼버린다”며 “곧 인구 50만이 되는 제주시청 청사가 11개 동으로 분산돼 열악한 상황이다. 도에서도 손을 놓아선 안될 문제인데 관심이 없고 시에서도 권한이 없어 논의를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어 강 의원은 조상범 부시장에게 연말까지 시민 소통광장 조성 방안을 검토해 별도로 보고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