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부표야, 제발 실종자 곁으로 흘러가다오"
"부표야, 제발 실종자 곁으로 흘러가다오"
  • 미디어제주
  • 승인 2006.12.1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해영호 사고해역에 부표20개 투하돼
사고일 같은 조류…실종자 가족 현장서 오열속 참여

[서귀포신문 특별취재반=김봉현.강승남 기자]

최남단 모슬포방어축제 해난사고 발생이 10일로 보름째를 맞았다. 이날 합동수색대는 해영호 침몰추정지인 마라도 남서쪽 3km 해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실종자 수색에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부표 20개를 띄워보냈다.

이는 사고수습대책본부가 보름간격으로 조류의 흐름이 반복되는 특성을 이용해 해난사고 발생지역에 사고발생상황·실종자 옷차림새 등을 기록한 ‘실종자를 찾습니다’란 안내문을 4개국어(한국어,영어,일어,중국어)로 기록해 동봉한 부표를 띄워 부표의 흐름에 따라 실종자 수색에 나선다는 계획에 따른 것이다.

이날 제주도 어업지도선 삼다호는 17개의 부표를 싣고 화순항을 오전6시께 출항하고, 민간유람선인 대국해저유람선도 실종자 가족들을 태워 오전11시 모슬포항을 출발해 해영호 침몰 예상 해역에서 부표 투하작업을 벌였다. 
 

그러나 이날 사고해역의 기상여건은 풍랑주의보가 오전5시를 기해 해제되긴 했으나 보름전 해영호 침몰 당시의 날씨를 연상시키듯 파고가 높고 바람이 거세 수색과 부표투하에 애를 먹었다.

이날 부표투하는 낮12시30분께부터 시작됐다. 우선 대국해저유람선에 승선한 실종자 가족들은 사고 예상지점에 도착한 후 이영두 서귀포시장의 동창생인 김유흡씨가 기원문을 낭독한 직후 3개의 부표를 약450m 간격으로 해상에 투하했다.

이날 실종자 가족들은 부표를 끌어안고 한참을 오열했고 실종자들의 이름을 목놓아 불러보다 간절한 희망을 담아 부표를 바다위에 띄워 보냈다. 오후1시께 부표작업을 마친 실종자 가족들은 오후1시50분께 모슬포항으로 다시 무거운 발걸음을 되돌려야 했다.
 

또 어업지도선 삼다호도 낮 12시30분부터 1시까지 11개의 부표를 450m 간격을 두고 1차로 띄워 보내 부표의 흐름을 따라 수색작업을 벌여나갔다. 이어 오후5시30분께 생존자 구조 지점에서 남은 6개의 부표를 2차로 투하해 사고당일과 같은 조류의 흐름을 따라 이동하는 총 20개의 부표 추적작업을 벌이고 있다.

삼다호 이군성 선장은 이날 오후 부표작업을 마친 직후 서귀포신문과의 통화에서 “사고해역의 기상여건이 매우 좋지 않다”며 “조선(선박조종)이 마음대로 되지않을 만큼 파고가 높고 바람이 세 수색작업에 어려움이 많다”고 전했다.

이 선장은 이어 “그러나 무슨 일이 있어도 부표투하 이후 정확한 추적작업을 통해 많은 자료를 확보해야 하므로 오늘 늦은 시간까지 부표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투하된 부표는 빠르면 3~4일 뒤 제주도내 해안가에서 발견될 것으로 예상돼 사고발생 보름이 지나도록 별 성과없는 실종자 수색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해상수색에는 어업지도선, 해경함정, 민간어선 등 90여척이 참여했고 육상에서도 공무원, 주민 등 1000여명이 성산포 수마포구에서 고산 수월봉에 이르는 해안지대에서 실종자 수색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