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강신명 전 경찰청장 책임자 처벌하라”
“강신명 전 경찰청장 책임자 처벌하라”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6.10.04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당제주도당, 11월 민중총궐기 진압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 열어
노동당제주도당이 4일 제주지방경찰청 앞에서 민중총궐기 진압 책임자 강신명 전 경찰청장에 대해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디어제주

11월 17일에 진행된 민중총궐기대회서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끝내 운명을 달리한 故 백남기 농민에 대해 이를 진압한 강신명 전 경찰청장에 대해 노동당제주도당이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이들은 “정부에게 쌀값 폭락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모인 농민들에게 살수차 운용지침까지 어겨가며 직사로 물대포를 쏘고 차벽과 최루액 모두 위법으로 행했다”라며 “농민들은 헌법으로 보장된 집회 시위에 상식으로 보장된 생존권 투쟁과정서 쓰러져갔다”며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6121명의 공동고발단과 유족들이 민중총궐기 진압 책임자 강신명 전 경찰청장으로 고발한지 10개월이 지났지만 단 한차례의 조사, 고작 30분의 조사만 이루어졌을 뿐 이후 연락이 없다”며 “4일 동안 부검 영장 및 관련 자료를 4번 제출할 만큼 빠르고, 4일 동안 수백 명의 경찰 병력을 배치할 만큼 힘 있는 경찰이지만 사과와 고발 수사에 있어서는 도통 움직이려 하지 않는 이들이 경찰이다”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백남기 농민의 죽음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인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즉각 처벌할 것”이라 요구하며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외쳤다.

한편 검찰이 제출한 부검영장에 대해 故 백남기 농민의 유가족들은 부검을 거부하는 입장을 재차 밝히고 있다.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