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침체된 지역상권, 주민이 살린다"
"침체된 지역상권, 주민이 살린다"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12.03 13:2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제주 특별기획-주민자치센터 현장탐방] (29)서귀포시 천지동 주민자치센터
'천지로 밝은거리 조성' 등 동네 경제 활성화 사업 전개
1.3차 산업을 중심으로 한 도.농 복합지역인 서귀포시 천지동. 천지연을 비롯해 외돌개, 걸매생태공원 등이 소재한 서귀포시내 서부관문 지역으로 동쪽으로 중앙동, 서쪽으로 대륜동, 남쪽으로 정방동, 북쪽으로 서홍동이 위치하고 있다.

특히 지명이 유래된 천지연폭포는 매년 200만 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는 제주 제일의 관광지이고, 남성리 해안변은 외돌개 및 섶섬, 문섬, 범섬, 새섬과 태평양을 바라보며 호연지기를 키울 수 있는 곳이다.

면적 1.39㎢로 서귀포시의 0.16%를 차지하고 있으며, 1763세대 4044명이 살고 있다. 행정 구역상 6통 30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해 노인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새마을부녀회, 청소년지도협의회, 청년회 등 8개 단체에서 300여명이 지역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 2001년 1월 5일 문을 연 서귀포시 천지동 주민자치센터. 이제 개소 6년을 맞아 천지동 주민자치센터는 명실상부한 주민들의 자치와 문화여가시설로 자리 잡아 나가고 있다.

이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는 구심점인 천지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장병순)는 1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자생단체장 및 다양한 분야의 직종을 갖고 있는 위원들로 구성되어 지역주민에게 한 발 더 다가서 민심을 적극 반영해 나가고 있다.

특히, 위원 활동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3개의 분과를 구성해 주민자치센터의 운영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총무분과에서는 총괄조정 및 행사지원을 주도하고 있으며, 복지.봉사.홍보분과는 복지.봉사.홍보기획 및 실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분과는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다양한 주민자치 사업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지역 참여형 사회진흥사업 적극 개발 및 추진, 지역주민의 뜻에 부응하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추진, 주민이 선호하는 웰빙 중심의 프로그램 및 동호회 운영 활성화, 주민복지 및 주민자치 활성화 강화 등의 운영방침을 토대로 다양한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생태도시의 중심동에 걸맞게 천지로 목재인도 개설 및 목재 조형 가로등 시설사업과 올해 2월 '아랑조을거리'의 안내 대형아치 설치 사업을 완료했다.

천지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내 주요관광지, 전지훈련시설, 협약업소 등을 담은 홍보책자를 제작해 전지훈련팀 등 관련 기관.단체에 적극 홍보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지역발전을 위한 동네경제 살리기 사업을 지역주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전개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독거노인들을 위한 사랑의 고리 만들기 사업, 주.정차 금지 및 노상적치물 자진철회 등 계도 활동을 전개한 선진시민의식 캠페인, 천지로 주변 환경정비, 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 동네경제 활성화를 위한 동민간담회 개최 등을 통해 주민자치 실현에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주민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천지동 주민자치센터는 제주도내 오름탐사는 물론 바다사랑운동, 천연염색, 농악한마당 등 7개의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다음은 천지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현황.

이 중 자치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천지로 밝은거리 조성' 등 동네 경제 활성화 사업 전개는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의 야심찬 계획이다.

침체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상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 가능한 동네경제 활성화 방안 추진으로 주민동참을 유도해 나가고 있는 것.

천지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상가 회의 시 제시된 의견 및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지역상가 방문 등을 통해 수렴한 의견을 취합해 동네경제 활성화 사업을 주요현안 사업으로 선정, 주민참여형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지역상인 및 주민,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네경제 활성화 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재차 주민의견 수합 및 보완을 통해 '천지로 밝은거리 조성' 사업 등을 확정하는 등 계획 수립 단계부터 지역 민의를 반영함으로써 동네경제 활성화에 상인 등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참과 협조를 이끌어냈다.

타 지역에 비해 기반시설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천지로변 일대에 목재인도 및 목재형 조명, 가로등, 아랑조을거리 아치 및 안내도 등을 설치함으로써 밝고 깨끗한 거리를 조성함은 물론 천지로 밝은거리 조성 사업 준공행사를 지역상인, 주민, 자생단체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해 지역발전을 위한 주민화합의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준공행사에 천지동을 방문한 전지훈련팀을 초청해 다과회를 갖는 등 전지훈련 선수들과 우의를 다지고, 전국 639개 기관에 천지동 홍보책자를 발송해 전지훈련팀 유치에 적극 나서기도 했다.

이러한 동네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 결과 경기침체로 휴.폐업 업소들이 많았던 천지로 아랑조을거리에 방문객들이 점차 증가하고 지역상가가 조금씩 활기를 띠고 있으며, 연말 전지훈련팀들이 천지동을 많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 상권 회복에 큰 기대를 갖고 있기도 하다.

#천지동 주민자치센터 운영성과

동네 경제 활성화 사업을 통해 천지로 상가를 중심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생하고 상권을 살리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동참을 적극 유도해 나가고 있는 것은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의 성과라 하겠다.

아울러 주민이 선호하는 웰빙 중심의 프로그램 및 동호회 운영 활성화, 주민복지 및 주민자치 활성화 강화 등의 운영방침을 토대로 다양한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의 과제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의 경우 자치마을 만들기 사업 등을 통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지만, 타 주민자치센터와 마찬가지로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일정한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도 자원봉사자와 재원확보에 어려움을 갖고 있어 이에 대한 충분한 재원확보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지역 특성을 살리고 주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교육, 문화 프로그램 개발 운영이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의 최우선 과제라 하겠다.


<취재/사진=문상식 기자>

#29회 연재를 마지막으로 2006년 1차 기획취재 탐방은 모두 마칩니다. 그동안 취재에 협조해주신 제주도와 제주시, 서귀포시, 그리고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서귀포시 천지동 주민자치위원회 장병순 위원장. 주민자치 활성화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장 위원장을 만나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다음은 장병순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주민자치센터의 역할이 막중해졌는데, 주민자치위원장으로서 생각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특별히 달라진 게 없다. 조례에 따른 운영규정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앞으로 발전적 운영에 대한 개선 방향을 강구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문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의지이다. 자치기능과 역할, 예산지원, 주민자치위원의 지위 등 과감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점은.

지금까지 기능이 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 했고, 주민자치위원회가 하나의 평범한 자생단체라는 굴레를 쓰고 그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여 그 취지를 잃고 있었다.

자치위원 구성부분에서도 어려움이 많다. 즉, 지역의 일꾼들은 한정이 되어 있고 이외의 주민은 참여의지가 거의 없다고 본다. 특히 도시지역에서의 실질현상이다. 그러니까 그 얼굴이 그 얼굴이라는 말이 나오게 된다. 

#다른 주민자치센터에 비해 잘 된다고 자랑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다른 자치센터와의 비교우위 평가는 무의미하다고 본다. 주민자치센터의 운영과 과제는 도시형과 농촌형으로 구분이 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천지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숙박시설의 밀집과 체육시설과의 유리한 접근성 등 지역여건에 적응하는 동네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밝은 거리를 조성하고 각 업소와 친절, 청결 그리고 행정적 상호협조를 한다는 협약을 체결하고 체육시설과 관광지, 각 업소의 정보를 담은  홍보책자를 만들어 전국 전지훈지 참가 단체를 대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또한, 로하스(LOHAS) 즉 자연과 인간이 건강하게 공존한다는 취지를 살려 걸매공원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에어로빅 프로그램을 열어 연간 7개월 상당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반대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자율적 연대가 절실하다. 분명 선의의 일인데도 외면한다. '너희들의 일'로 매도를 하는 경향이 있다. 분명 일하는 사람들은 보상을 받고 있는 게 아니라 개인적 일과를 희생하여 가며 참여하고 있음을  알아줬으면 한다.
   
그리고 의지적 사업에 대한 과감한 예산지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행정당국에 바라는 사항이나 개선됐으면 하는 사항이 있다면.

주민자치센터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자치 기능적 운영을 통하여 진정한 주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공동체 형성을 촉진하는 촉매제가 되게 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지원과 운영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천지동 주민자치위원회 명단.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진기욱 천지동장. 진 동장을 만나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다음은 진기욱 천지동장과의 일문일답.

#동장이 바라본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천지동은 시내권에서 1Km 범위 내에 천지연폭포, 외돌개, 삼매봉, 해저․해상관광 등이 산재해 있는 유명관광지로 1․3차 산업이 혼재되어 있는 관광 중심 동으로 수많은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지역이다.

또한, 시내 인근을 가로지르는 맑고 깨끗한 하천(솜반천)이 있으며, 그 주변에는 걸매생태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어 도심속의 천혜의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녹색생태도시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다.

천지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이러한 지리적 여건과 지역주민의 욕구에 따라 에어로빅교실, 오름 탐사 등 웰빙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참여와 호응 역시 대단히 뜨겁다.

그리고 지역에 체류하는 관광객 등을 시내상권 유입을 통한 지역주민의 소득을 증대시키고자 천지로 밝은 거리 조성 등 지역상권 활성화에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관광객 및 전지훈련팀 등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천지동 지역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동네경제 활성화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취미 등 천편일률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 왔던 게 사실이다.

주민자치센터로써의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고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의제 발굴 및 주민불편사항 해소 등 지역문제를 적극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자치역량을 강화해 나아가야 된다고 본다.

 

 

#이 특별기획 취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귀포시 후원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월요일 2007-08-07 22:51:27
지 우 실 때 는 1 2 3 4 입 니 다. 수 신 거 부 는 아 래 를 참 조 하 세 요.



무.료 2007-07-26 10:07:53
수 신 거 부 -> 신 청 서 클 릭 -> 남 기 실 말 씀 -> 홈 페 이 지 주 소 를 꼭 적 어 주 세 요

지 우 실 때 는 1 2 3 4 입 니 다




홈 페 이 지 주 소 를 적 어 주 셔 야 수 신 거 부 됩 니 다.


수 신 거 부


신 청 서 작 성 하 기->* 기 타 문 의->홈 페 이 지 주 소 를 꼭 적 어 주 세 요.

수 신 거 부 후 에 도 글 이 올 라 가 는 경 우 -> 게 시 판 명 을 적 어 주 세 요.

(예 자 유 게 시 판 , q & a 게 시 판)


전제품 2007-07-15 08:58:44
지우실때는 1234 입니다.
remail%2e%67%69%66

영심이 2007-05-07 14:14:53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방법~

1. 잠들기 잠자리에서 손바닥을 마주 하여 싹싹 20회 비벼댄다.
2. 다음은 왼 손의 손가락들을 길게 모아 쥐고 오른손으로 감싸 쥐어 비틀면서 마
찰을 10회하여 준다.
다한 후 손을 바꾸어서 다시 10회 한다
3. 다음은 손가락을 폈다가 오므렸다 20회 한다.
4. 마지막으로 숨을 깊이 들이쉬어 복식호흡을 20회하라.

출처는 네이버 지식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