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제주농촌 밥상을 엿보다」책자 선봬
「제주농촌 밥상을 엿보다」책자 선봬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07.1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농기원, 제주 청정 식재료를 활용 향토음식 50선·장류 소개
 

제주 농촌 청정 식재료를 이용해 제주 어머니 따뜻한 마음이 담긴 전통 향토음식을 소개하는 책자 「제주농촌 밥상을 엿보다」가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이 발간한 이 책은 제주 향토음식 450여종 가운데 현재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50여 가지를 추려 계절별로 구분, 음식 소개와 조리방법도 담았다.

계절별 요리 외에도 전통된장과 장아찌, 각종 젓갈과 떡, 차, 쉰다리 등 전통 식음료 등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했다.

제주 음식은 제주 어머니들이 조금이라도 더 일하기 위해 음식도 꼭 먹을 만큼만 만들고 요리 시간을 아끼려고 했기에 간단하고 단순한 게 특징이다.

하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싱싱한 해산물과 ‘우영팟’(텃밭)에서 나는 채소가 있어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하는 제주 음식은 투박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오히려 웰빙과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강성근 원장은 “이번 책자는 농업인과 소비자 교육 때 나눠줘 제주 식재료를 활용한 전통 향토음식의 보전과 개발을 통해 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찾고, 농촌의 활력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밥상 책자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