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31 (목)
'섬 머리마을 도두동' 소소한 풍경전
'섬 머리마을 도두동' 소소한 풍경전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07.06 14: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탐사 여섯번째 사진전 7월6~29일 전시
 

제주시청 사진동호인회 ‘제주탐라사진동호회’(회장 강봉수)가 7월6일부터 29일까지 제주시청 본관 1층 복도에서 소소한 풍경 여섯 번째 사진전으로 ‘섬머리 마을 도두동’사진전을 열고 있다.

도두동 ‘소소한 풍경전’은 마을전경과 마을안길 올래를 비롯해 용천수, 도두항, 가옥, 마을 위를 지나는 여객기 등 40점이 선뵈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우도, 하가리, 북촌리, 화북동, 비양도에 이어 여섯 번째 마을 연작 전이다.

도두마을 위를 지나는 여객기
 

제탐사가 소개하는 ‘섬 머리마을 도두동’은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비행기 소리로 조용할 날이 없는 마을이다.

마을 이름은 제주 섬의 북쪽, 즉 ‘섬의 머리’라는 뜻을 가진 ‘도두(島頭)’에서 혹은 제주성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큰 길, 즉 ‘한길의 머리’에서 비롯됐다는 설 등이 있다.

구 한말까지 오도롱, 백개, 월랑, 도두리, 몰래물, 다호, 현사 등 7개 마을로 이뤄졌다 1931년 도두리가 도두1리와 도두2리로 분리됐다.

1943년 3월 일제가 군용 비행장을 설치하면서 도두2리 약 150세대가 옥토 0.2㎢를 잃고 강제이주 당했다.

1948년 4월에 발생한 4.3사건으로 가옥 200여 채가 피해를 보며 이재민이 약 600명 생기기도 했다.

도두동은 해발 고도 약 60m 이하 평지를 이루며, 북쪽으로는 암석 해안이 발달해 있다.

서북쪽에는 높이 67m 측화산인 도두봉(道頭峰)이, 한라산 기슭에서 발원한 사수천이 북쪽으로 흘러 마을 한가운데를 지난다.

도두동은 현재 도두1동, 사수, 신성, 다호 등 4개의 자연마을로 형성돼 있고, 제주국제공항, 하수종말처리장, 위생처리장, 오일시장 등이 자리해 있다.

남쪽 내륙에 있는 신성, 다호 마을과 북쪽 해안가에 위치한 도두1동, 신사수(사수)는 제주공항 활주로로 인해 생활권이 나눠떨어져 있다.

공유수면이 매립돼 도두항 인근 해안가에는 횟집과 카페 등이 들어서 있고, 요트 체험 명소로 자리 잡고 있으나 이곳 주민들은 제주공항의 소음과 하수처리장의 악취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16-07-07 10:06:13
하수처리장 악취로 관광객들도 별로 상쾌하지 않아요.
도두봉에서 보는 풍경이 멋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