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재공모해서라도 도민 기대 부응하는 이사장 선임해야”
“재공모해서라도 도민 기대 부응하는 이사장 선임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6.2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JDC 이사장 ‘사전 낙점설’ 관련 공동성명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 차기 이사장 공모 과정에서 ‘사전 낙점설’이 나도는 등 잡음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우려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경실련,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8일 공동성명을 내고 “현재까지 언론 등을 통해 공개된 이사장 신청자 대부분이 향후 손발을 함께 맞춰야 할 조직인 노동조합의 기대 수준에 부응하는지는 의문”이라고 밝혔다.

최근 JDC 노동조합이 이례적으로 공공성, 도덕성, 전문성을 갖춘 인사가 차기 이사장이 돼야 한다는 의견을 임원추천위에 전달하는 등 차기 이사장에 대해 혁신적인 인사를 주문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개발사업자, 정치인 등이 다수 포진된 차기 이사장 후보군으로 공기업의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는 도무지 알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아무리 낙하산 인사가 관행이라고 해도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길 수는 없지 않느냐”며 “만약 차기 이사장 후보군 중 적임자가 없다면 재공모라도 실시해 도민 기대에 부응하는 이사장을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권에 기대어 권력의 양지만을 좇는 정치인과 사리사욕을 챙기려는 개발사업자는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또 이 단체들은 JDC가 지난 2002년 설립된 이후 제주 경제의 양적 총량을 확대하는 데 일부 기여했다는 평가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과연 JDC가 제주도민을 위한 조직이었는지, 제주의 미래를 위해 제 역할을 다해왔는지에 대한 평가는 회의적”이라고 지적했다.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의 협조 요청을 번번이 무시해왔으며 제주도지사의 입김조차 제대로 닿지 않는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 15년 가까이 선도 프로젝트 등 온갖 화려한 수식어로 포장된 사업을 진행해오면서 오히려 제주 사회의 난개발을 부추겨왔다는 날선 비판에 직면해 있다고 성토했다.

내국인면세점이 1000억원대 수익을 내고 있음에도 농어촌진흥기금조차 제대로 출연하지 않는 등 도민을 위한 이익 환원 실적이 미미한 데다 최근 예래휴양형 주거단지를 둘러싼 갈등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단체들은 “차기 이사장 논란이 불거진 이 때를 계기로 JDC의 도 산하기관 이전 등 그 위상과 역할이 새롭게 정립돼야 할 것”이라면서 “공공성과 전문성을 두루 갖추고 제주지역과 협력해 제주를 지원한다는 JDC 본래의 설립 이유를 잊지 말기 바란다”는 당부를 전했다.

또 원희룡 지사에게는 “6단계 제도개선 과정 등을 통해 도민을 위한 JDC의 위상 전환 등에 대한 제도적 정비를 게을리 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