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집에 소화기, 감지기 설치하셨나요?
집에 소화기, 감지기 설치하셨나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06.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동부소방서 성산의용소방대 구조·구급반장 고기봉
고기봉 성산의용소방대 구조·구급반장

국민안전처가 주택용 기초 소방시설 설치를 의무화함에 따라 주택도 내년 2월 4일까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해야 하지만 여전히 이 같은 사실을 까맣게 모르는 시민이 대부분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의 의무설치와 적극적인 홍보를 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직원 및 의용소방대원들은 지난22일 오조리 마을회를 방문하여  각 가정마다 돌아다니며 소화기와 단독형 화재 감지기를 설치함으로서 화재 없는 마을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국민안전처 및 소방통계 등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3~2015년) 전체 화재의 24.3%, 화재사망자의 60.7%가 주택에서 발생했으며 전체주택화재 사망자 중 83.5%가 단독주택 등에서 사망했다.

국민안전처는 전체 화재 중 주택에서 발생하는 화재가 많기 때문에 자칫 큰 화재로 번질 수 있는 대형참사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가정용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 등 기초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했다.

주택용소방시설이란 일반주택(아파트 및 기숙사제외)마다 화재초기진압용 소화기 및 화재 감지를 위한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세부적으로 소화기는 세대별ㆍ층별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구획된 실 마다 1개씩 설치하는 것이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가 무엇인가? 소화기는 초기 화재 발생시 소방차 1대보다 더 큰 효력을 발휘할 정도로 중요하며 감지기 역시 늦은 밤이나 새벽 화재 취약시간에 우리의 눈과 귀를 대신해 화재경고를 해주는 소중한 소방시설물이다.

더욱이 둘 모두 가격도 저렴하고 설치 및 유지 관리에 있어 지극히 효율적이라는 면이 안전의 중요성은 알면서 그 기회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을 먼저 하는 무사안일주의가 팽배한 현실을 고려했을 때 가장 즉효성 있는 화재 안전 대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소방본부는 각 소방서별로 시민이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손쉽게 구매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원스톱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택용 기초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에 따른 홍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일상 속 우리 곁에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 그 효과 또한 탁월한 주택용 소방시설의 대중화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화재 안전 대책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그것을 듣고 실천하는 사람이 없으면 공허한 외침에 불과할 뿐이다. 전 국민 모두가 함께 적극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참가해서 더 이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