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 단순한 고도 문제 아니다”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 단순한 고도 문제 아니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6.2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시민단체 공동성명 “‘청정과 공존’ 제주미래비전 스스로 무너뜨려” 맹비난
원희룡 지사가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사업승인이 취소된 오라관광지구 조감도.

원희룡 지사가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 추진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제주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원 지사가 “단순히 고도가 높다는 이유로 개발을 못하게 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발언한 데 대해 환경단체들은 원 도정이 천명한 ‘청정과 공존’의 제주미래 비전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다고 맹비난하고 있다.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이 문제가 되는 핵심 이유가 단순히 이 지역이 고지대이기 때문이 아니라 원 지사가 만든 ‘제주미래비전 계획’에 따라 사업이 불가능한 곳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곶자왈사람들,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2일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실제로 제주미래비전계획에서 제시한 환경자원총량시스템을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에 적용할 경우 사업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핵심 사업부지인 26만㎡는 환경자원총량 1‧2등급 지역으로 개발사업이 불가능하고, 신규로 추가된 91만㎡도 환경부서에 우려를 표할 정도로 사업을 하기 힘든 지역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단체들은 “단순히 고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심각한 환경 파괴의 문제인데도 이를 고도의 문제로만 몰아가고 있다”고 원 지사의 발언을 신랄하게 꼬집었다.

단체들은 또 원 지사가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마지막 지역”이라고 발언한 부분을 들어 “이는 결국 임기 내 대규모 개발사업을 하나라도 더 유치해 자신의 치적을 쌓겠다는 욕구의 발현이라고밖에 설명할 수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단체들은 “자신이 필요하다고 만든 기준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것을 넘어 도민의 민의는 안중에도 없고 거대자본의 이익을 대변하는 무소불위의 정치를 하고 있다”며 “아무리 제왕적 도지사라고 해도 이 정도면 제왕을 넘어 폭군 수준”이라고 힐난했다.

또 차이나비욘드힐 개발사업 중단을 결정하면서 원 지사가 “행정절차가 진행되고 기존 개발진흥지구에 포함됐더라도 청정과 공존을 내세운 ‘제주미래비전 계획’에 예외는 있을 수 없다”고 했던 점을 들어 “이미 기존 사업자의 사업허가가 취소되고 신규 사업에 해당하는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을 이렇게 감싸고 도는 것은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이어 “만약 원 지사가 사업 강행에 나선다면 원 지사의 치적이 아닌 실정이자 수치로 남을 것이 분명하다”면서 “지금이라도 사업 강행이 아닌 사업 취소절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