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 평가 없는 호텔등급평가는 이제 그만
객관적 평가 없는 호텔등급평가는 이제 그만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06.20 09: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인택의 제주관광 돋보기] <23>

지난주 언론에서 제주지역 관광호텔등급 결정 기준과 평가에 대한 문제점이 보도됐다.

보도에 의하면 호텔등급의 일부 평가기준이 애매모호하고, 제주지역 평가위원들이 평가를 하다 보니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또 70%를 차지하는 현장평가는 객실과 부대시설, 편의시설과 로비와 객실의 안락도, 인테리어, 조경 등인데, 주관적 평가 요소가 너무 많다는 업계의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했다.

다른 지역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그 넓은 서울 등의 지역도 다른 지역을 심사토록 하며, 공기관인 한국관광공사가 집행하면서 공정성과 합리성을 유지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제주는 좁은 곳에다 지역의 사람으로 심사한다는 자체가 서로 다 아는 처지로 심사의 공정성 유지는 더욱 어려운 환경이라 볼 수 있다.

언론에 따르면 제주도관광협회는 비용이 없어서 제주도내 호텔 전문가와 소비자 단체 등의 사람을 평가위원으로 한다고 보도됐다.

비용이 없어서 외부 인사로 하지 못한다는 것은 참으로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공정한 평가를 유지해야 되는 업무를 비용이 없다는 이유로 비공정해도 상관없다는 것인가?

비용 때문에 객관적 평가 체계를 갖추지 못하는 형편임에도 이 업무를 왜 굳이 맡는지?

누가 들어도 오해의 소지가 있고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본디 관광호텔 등급결정은 관광객에게 등급별 시설구비 및 인적서비스에 대한 사항을 알려주는 공익적 업무이다.

이런 중요한 업무가 민간 사업자단체인 관광협회가 주관하는 가운데 구태의연한 업무취급으로 국제자유도시 추진에 걸맞지 않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비록 제3자의 심사위원을 위촉해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평가대상 대부분이 관광협회 회원사로 ‘제 식구 감싸기’식 평가란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에 공적 업무를 빙자해 관광협회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를 지우는 동시에 회비 등을 징수하는 반강압적인 분위기로 작용한다는 여론도 나타나고 있다.

또 변경된 호텔등급결정 심사의 제도적 기반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민간 사업자단체의 기능과 환경측면에서 볼 때 권한 위탁에 한계가 있다

이를 道가 그냥 간과한다면 그것은 곧 직무유기가 될 수 있고, 관광객의 피로를 해소시켜주는 중요한 숙박시설의 선택에 방관하는 결과가 되며, 서비스 향상이 저하될 수 있다.

道가 제주관광을 양적 팽창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시키겠다고 했다. 질적 성장은 수용환경의 정립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관광호텔등급 심사 결정이 이러하다면 제주지역 호텔과 제주관광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도내 관광호텔 관계자는 관광호텔과 일반호텔의 차이가 없고, 오히려 관광호텔보다 일반호텔, 모텔의 시설이 좋다는 여론이 팽배하다고 하는데 이렇게 만드는 이유로 작용되고 있는 건 아닌지.

호텔등급결정 업무를 특정 민간 사업자단체에 의한 장기 집권적 결정권한은 지역의 특성상 객관적 심사와 공신력에 독약이 될 수밖에 없다.

이젠 더 이상 객관적 평가 없는 호텔등급심사는 그만해야 된다.

회원업체가 없는 중립적인 입장의 공(公)기관에서 집행하여야만 호텔등급결정 심사의 공신력 확보는 물론 체계적으로 올바르게 집행될 수 있다는 것을 도민사회가 공감할 것이다.

“1천만 관광객 시대”라고 숫자를 채웠다는 기쁨의 외침보다는 제주관광의 백년대계를 위한 질적 성장의 기본적인 틀의 구축에 道가 더욱 진력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필>

제주시 용담 출신
제주대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졸업
한국관광호텔업협회 제주지회 사무국장
제주도관광협회 부산홍보관장
제주세관 관세행정 규제개혁 민간위원

(현) 사단법인 제주관광진흥회 이사 겸 사무총장
논문 <호텔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 <제주방문 내국인 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목표시장 확장 방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이구 2016-06-21 18:39:22
이런판이 있나 ㅠㅠ
지네끼리 놀고 있구만요
도는 머하고 있는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