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3:43 (목)
기상청, 태풍·호우·대설 ‘영향예보’ 제주서 첫 시범 운영
기상청, 태풍·호우·대설 ‘영향예보’ 제주서 첫 시범 운영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5.31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향예보 위험 가능성 도표' 기준으로 1부터 10까지 단계별 대응 강화
31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은 고윤화 기상청장이 올해 제주도에서 '영향 예보제'를 첫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상청이 올해 8월부터 태풍‧호우‧대설 등 기상 재해의 사회적 영향을 분석하는 '영향예보제'를 제주에서 첫 시범 운영한다.

기상청은 31일 오전 제주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예비특보’로 한정된 조기 경보 체계를 기상 재해의 사회‧경제적 영향을 분석하는 ‘영향예보’로 개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예상피해규모에 따른 예보 신뢰도를 1부터 10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재해 없음(관심) ▲주의 요망(주의) ▲대응 준비(경계) ▲대응 실시(심각) 등 기상 위험 가능성 수준으로 측정, 언론과 유관기관, 민간의 선제적 대응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기상예보체계가 ‘영향예보’로 개선될 경우 기상 재해 발생가능성이 낮더라도 위험 영향이 큰 정보를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리스크 관리가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 기상청장은 “또한 지역별로 재해영향 가능성의 위험 경고 효과는 물론 기상 영향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상청은 오는 8월부터 제주의 태풍, 호우, 대설, 안개, 침수 등 기상 재해 발생시 1주일 전 중기 예보와 3일 전 단기 예보, 3시간 간격예보 등을 제공한다.

한편 영향예보는 세계기상기구를 비롯해 미국과 영국에서 이미 준비‧시행 중이며 기상청은 올해 제주도에서 시범 운영해 내년도에 점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