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한라산·성산일출봉 등 세계자연유산, 싸구려 관광지로 전락”
“한라산·성산일출봉 등 세계자연유산, 싸구려 관광지로 전락”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5.23 17: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문화관광포럼 정책토론회 발제·토론자들 입장료 현실화 ‘한 목소리’
‘세계자연유산 입장료 징수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가 제주문화관광포럼 주최로 23일 오후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1년에 300만명이 넘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성산 일출봉 등 세계자연유산지구에 대한 입장료를 갑절 이상 대폭 인상한다면 어떻게 될까?

제주도의회 의원 연구모임 제주문화관광포럼(대표 강경식)가 ‘세계자연유산 입장료 징수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마련한 정책토론회에서는 세계자연유산지구의 입장료를 대폭 인상해 관광지가 아닌 ‘자연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더욱 높여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학예연구관으로 일하고 있는 임종덕 박사는 이날 ‘해외 사례로 바라본 제주 세계유산의 가치 활용 극대화 방안’ 주제발표에서 스위스 융프라우, 이집트 와디 알 히탄의 사례를 들어 제주 세계유산의 특화된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각 나라별 방문객들을 겨냥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제주 세계유산만의 특화된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제주 가면 이것만은 꼭 해봐야 한다”는 의미의 ‘must do’ 아이템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스위스 융프라우의 경우 한국인 방문객을 겨냥한 컵라면 무료 쿠폰을 제공하거나 중국 황산과 자매결연을 맺는 등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는 사례를 들면서 국가별 맞춤형 관광자원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그는 중국 내 세계유산 지구의 평균 입장료가 2만4000원이라면서 성산 일출봉과 만장굴 등 도내 세계자연유산 지구 입장료가 성인 2000원으로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는 점을 들어 중국 관광객들에게도 제주도내 관광지가 ‘싸구려’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기도 했다.

또 그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경우 종전 3000원에서 6000원으로 요금을 인상했지만 6개월이 지난 지금 오히려 관람객이 늘었다는 점을 들어 “그만큼의 값어치가 있다면 관람객은 충분히 온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자연유산 입장료 징수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가 제주문화관광포럼 주최로 23일 오후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강만생 제주세계자연유산위원회 위원장은 십수년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한라산 입장료 징수 문제를 끄집어냈다.

그는 “한라산 입장료는 입산 통제를 위한 총량제 도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탐방객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면 답압으로 인한 훼손이 가속화되는 것은 물론 서비스 제공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징수된 입장료를 한라산을 보호하고 보전하는 데 지출하도록 한다면 비용을 부담시키는 데 따른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도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을 덧붙이기도 했다.

고승철 제주도관광협회 부회장도 공영관광지 입장요금 현실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고 부회장은 “왜 자치단체가 나서서 무책임한 관광 대책을 만들고 있느냐”면서 저가 제주 관광에 악용되고 있는 한라수목원과 성산 일출봉,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의 사례를 들었다.

입장료를 현실화하지 않은 채로 운영하면서 자연유산이 파괴되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저하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오석삼 제주도산악연맹 회장 직무대리도 한라산 입장료를 징수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보탰다.

그는 “입장료 징수와 사전 예약제는 한라산의 현안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면서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지질공원, 생물권보전지역이면서 문화재로도 지정돼 있는 한라산의 가치를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한라산이나 성산 일출봉, 만장굴의 경우 관광지가 아닌 ‘보호지역’이라는 점을 들어 “보전 중심의 이용을 하도록 하는 취지에서라도 입장료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2007년 국립공원 입장료를 무료로 한 이유가 ‘보편적 서비스’ 차원이었다”면서 “역으로 보면 그에 대한 비용을 세금으로 관리되고 있는데 한라산을 이용하는 사람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형평성의 문제가 있다. 이용자 부담 원칙 차원에서라도 이용객들에게 최소한의 부담을 지울 수 있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이날 토론의 좌장을 맡은 강경식 의원은 “지난 8대 도의회 때 관련 조례 개정안을 마련했다가 관광 업계 반발 때문에 무산된 바 있다”면서 “이번에는 도민 사회에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돼 있는 만큼 주민 발의로라도 조례 개정을 추진, 반드시 입장료 현실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산보전 2016-05-24 11:31:11
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관광지는 입장료를 올려 받고 보전에 노력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