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09:07 (수)
제주 박물관·미술관 자격 강화, ‘평가인증제’ 도입
제주 박물관·미술관 자격 강화, ‘평가인증제’ 도입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5.2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추진위, 도내 등록된 82개소 박물관·미술관에 50여개 지표 평가 실시

올해부터 도내 박물관과 미술관의 질을 높이기 위한 ‘평가인증제도’가 시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타시도보다 많은 사립박물관(미술관)과 미술관을 관리하고 질적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평가인증제도를 도입,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도내에 등록된 박물관과 미술관은 현재 82개소로 도민 8000명당 1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OECD의 경우는 5만 명당 1개소, 우리나라는 5만3000명당 1개소 꼴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도내 박물관‧미술관의 비율은 매우 높은 편이다.

특히 사립박물관과 미술관이 전체 비율 중 80%를 차지하며 앞으로도 그 증가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도내 사립박물관과 미술관을 이용한 관광객은 작년 기준 1300만 명, 전체 고용 인원은 31만6000명으로 관광 수익과 고용 측면에 기여를 하고 있지만 유사박물관·미술관 난립과 상업성에 치중하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제주도는 지난해 12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계획안을 수립, 올해 사립박물관(미술관) 평가 인증제를 도입해 도내 80여개 박물관과 미술관이 콘텐츠를 보유할 수 있도록 관리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평가제도는 격년제로 운영하며 평가추진위원회에서 시설관리, 프로그램 운영, 연구 활동 추진, 지역 공헌도 등 총 17개 항목 50여개 지표로 나누어 이루어진다. 평가결과, 지표별 일정 기준이 충족되면 인증마크 부착과 함께 각종 공모사업 참여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인증 박물관(미술관)에 대해서는 매년 평가지표 유지 여부를 점검하고, 부실 운영 박물관(미술관)에 대해서는 관리 강화 및 과감한 정비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유사박물관·미술관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설립 계획 승인 단계에서도 검토가 이뤄진다.

면적, 학예사 고용, 전시물품 기준, 소방안전 기준 등 법적인 요건 외로 지역 공헌도, 기존 시설과의 유사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해 사전에 부실한 박물관·미술관의 진입 자체를 방지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도는 올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6월 중 전문가와 협의를 진행하고 9월 이전까지 지침을 만들 계획이며 현재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 중이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