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6:48 (금)
“주민들의 정당한 권리 행사가 ‘님비’로 보이나?”
“주민들의 정당한 권리 행사가 ‘님비’로 보이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5.17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평리 비상대책위 성명 … 제주도·국민대통합위 공개 사과 요구
지난해 12월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온평리 주민들의 제2공항 반대 집회 모습.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지난 13일 열린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정책자문위원회 회의에서 주민들의 제2공항 반대 움직임을 ‘님비(NIMBY)’로 표현한 발표가 나온 데 대해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가 제주도와 국민대통합위에 공개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온평리 비상대책위는 17일 성명을 내고 해당 발표 내용의 발표자가 국민대통합위원회 관계자라는 점을 들어 “정부기관 관계자의 이러한 비뚤어진 시각은 갈등의 성격 진단과 전개과정 예측에서도 그대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의 반대가 ‘보상을 위한 전략적 분노’라고 표현하면서 주민들이 반대운동이 자연스럽게 소멸될 수도 있다고 했다는 것이다.

온평리 비대위는 이에 국민대통합위원회 설치 목적이 우리 사회의 갈등을 치유하고 공존과 상생의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대통령 소속으로 설치된 것이라는 점을 들어 “이런 조직의 사무관이 갈등 예방과 조정을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오히려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는 행위에 우리 주민들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온평리 비대위는 “생존권의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주민들의 정당한 권리 행사가 정부기관의 눈에는 한낱 보상을 더 받기 위한 이익집단의 반대로만 보인다는 말이냐”며 국민대통합위의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면서 “특히 이번 일은 회의를 주최한 제주도의 책임이 더 크다”고 제주도정을 직접 겨냥, 공개적인 사과와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사태의 당사자격인 정책자문위원회에 대해서는 “제2공항 건설을 강행하기 위한 명분을 만들어주기 위한 위원회가 아닌지 의문”이라면서 “그게 아니라면 주민 동의 및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서도 분명한 시정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