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7:21 (목)
원희룡 지사, '강정마을회 구상권 청구' 강력 대처키로
원희룡 지사, '강정마을회 구상권 청구' 강력 대처키로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5.0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도지사-강정마을회, 9일 제주도청 집무실서 비공개 면담 가져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해군의 34억 구상권 청구 소송 '강력 대응' 합의
9일 오후 4시 25분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간담회를 가졌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해군의 강정마을회 구상권 청구에 대해 강력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9일 오후 4시 30분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강정마을회와 간담회를 갖고, 해군이 강정마을 주민들을 상대로 공사 지연에 따른 34억원의 구상권을 청구한 소송에 대해 적극 대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경철 강정마을회장은 40여분간의 비공개 면담을 마치고 “추후 도와 협력을 해나갈 수 있을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오늘 면담을 가졌다”면서 “원하는 대답의 70~80%를 들었다. 만족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경철 마을회장은 “원희룡 도지사가 중앙정부와 해군을 상대로 구상권 청구 철회에 대한 공문서를 직접 발송하고, 직접 풀어가겠다고 약속했다. 그에 대한 결과를 한 달이나 두 달 후에 마을 주민에게 직접 알려주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

단,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 건에 대해서 원희룡 지사는 시기적으로 늦은 문제이며, 도정의 통제 능력을 벗어난 부분인 만큼 조사 추진이 어렵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은 “진상조사 건에 대해서는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도에서 요구를 하더라도 해군이 거부해버리면 추진이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진상조사가) 힘들다는 입장이었다”라면서 “단 국회 차원에서 조사를 한다면 원지사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회장은 “진상조사 문제는 20대 국회 차원에서 추진해야 될 것 같다. 당선자 세 분한테 부탁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