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통합도서회원증 하나로 '작은 도서관' 이용 가능해져
통합도서회원증 하나로 '작은 도서관' 이용 가능해져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5.0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도내 공공도서관 통합서비스 작은 도서관으로 확대 운영

도내 공공도서관 통합도서서비스가 작은도서관으로 확대 운영될 방침이다.

제주도는 2016년 작은 도서관 육성 시범 지구 공모사업에 선정, 도내 공공도서관 15곳과 작은 도서관 간 상호협력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국비 50% 도비 50% 비율로 총9억원이 투입된다.

작은도서관은 지역주민들과 가까운 장소에 설치되어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장서규모가 작고 시설이 열악해 그 동안 주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을 느껴왔다.

이에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들간 DB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통합도서회원증 하나로 제주의 모든 도서관에 소장된 도서의 검색, 대출, 반납이 가능해진다.

또한 지역주민들이 공공도서관까지 가지 않아도 내 집 앞 작은도서관에서 공공도서관의 도서를 이용할 수 있는 상호대차 서비스 기반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작은도서관간 자료관리시스템 및 서버 통합방안, 작은도서관 이용환경 개선 사업에 대해 전문가와 유관기관·단체 및 도민 등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오는 6월 중 작은도서관(활성화된 마을문고를 포함)의 참여 신청을 받아 총40개의 작은도서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도내에는 총15개소의 공공도서관과 117개소의 작은 도서관이 운영 중이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