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1:13 (수)
강정 주민들, 국회의원 당선자들에 구상권 철회·진상조사 요구
강정 주민들, 국회의원 당선자들에 구상권 철회·진상조사 요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4.3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째 켜켜이 쌓인 울분 토로 … “총 겨눈 군인들 공포스럽다” 분통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자가 30일 오후 강정마을을 방문, 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있다. ⓒ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강정마을 주민들이 제20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해군기지 관련 진상조사와 해군의 공사 지연금에 대한 구상권 청구를 철회시켜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또 지난 28일 오후 훈련 중에 강정 주민들에게 총구를 겨누면서 위협한 데 대해 울분을 토로하기도 했다.

30일 오후 3시 강정마을회관에서 열린 국회의원 당선자들과의 간담회에는 오영훈, 위성곤 당선자 2명이 참석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한 강창일 의원은 일정을 맞추지 못해 참석하지 못했다.

두 당선자의 모두발언에 이어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이 가장 먼저 말문을 열었다.

강 전 회장은 “우리는 사면 복권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무죄다. 사면 복권이라는 것은 죄가 있을 때 하는 표현 아니냐”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일성으로 얘기한 것도 대통합과 상생이었고 원희룡 지사도 협치와 상생을 얘기하고 있지만 그 국민 대통합, 협치라는 것이 당신들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들한테만 해당되는 건지 묻고 싶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그는 애초 해군기지 유치가 결정되는 과정에 대해서도 “2000여명 강정마을 주민들 가운데 사전에 미리 시나리오를 짠 87명이 모여 박수로 결정됐다”며 민주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몇몇 사람들의 물밑 작업에 의해 해군기지 유치 결정이 내려진 절차적 정당성의 문제를 다시 짚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정마을 한 주민이 최근 해군이 훈련 중에 강정 주민들에게 총을 겨눈 일에 대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강정마을 조경철 회장이 해군기자 사업에 대한 진상조사와 구상권 철회 등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다른 마을회 주민은 지난 28일 오후 강정마을 내 도로상에서 해군이 주민들에게 총구를 겨눈 일을 문제 삼고 나섰다.

이 주민은 “공포의 30분이었다. 코사마트 사거리에서 자동소총으로 완전무장한 군인들이 우리 주민들에게 총울 겨눴다”면서 “우리가 항의를 하니까 총을 내려놓기는 했지만 밤에도 무서워서 잠을 못자겠다. 자동소총으로 차 안에서 민간인을 겨누고 있는데 어떻게 사람이 살 수 있겠느냐”고 하소연했다.

고권일 강정마을회 부회장도 “군인이 총을 들고 다니는 것은 당연하지만 부대 안에서 빈 총으로 사람을 겨눠도 문제삼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당시 군인들이 든 총에는 탄창이 끼워져 있었다. 그 안에 실탄이 들었는지 공포탄이 들었는지, 빈 탄창인지는 모르지만 그걸 겨눈 것 자체가 죽음의 공포를 느끼게 하는 행위”라며 해군의 명확한 해명을 촉구했다.

이어 조경철 마을회장은 “구상권 청구 문제는 국회 차원에서 반드시 취하하도록 해주셔야 한다”면서 “진상조사 문제도 원 지사가 이번 임시회 때 도정질문에서 못하겠다고 답변했는데 원 지사가 못하겠다면 국회에서라도 특위를 구성해서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고 진상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위성곤 국회의원 당선자가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오영훈 국회의원 당선자가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이에 위성곤 당선자는 “여기서 바로 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강창일 당선자와도 함께 의논하겠다”면서 “오늘 이 자리도 강창일 의원이 우선적인 현안으로 강정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해보자고 제안한 자리다. 앞으로도 세 명이 팀플레이를 통해 제주의 이익을 지키는 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오영훈 당선자도 “군인들이 완전무장하고 주민을 상대로 총을 겨눈 문제는 반드시 확인하겠다”면서 “구상권 청구 철회 문제는 국회 차원에서, 진상조사는 원 지사와 협의를 거쳐 방법을 찾아나가겠다”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