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5:20 (화)
가축분뇨 불법배출·악취 “꼼짝마”
가축분뇨 불법배출·악취 “꼼짝마”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04.27 11: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고사리철 무단을 버리거나 덜 삭인 액비 흩뿌리는 행위 집중단속

제주시가 가축분뇨 불법배출과 악취를 집중단속한다.

제주시는 27일 고사리철이 5월 중순까지 이어지면서 농경·임야지 등에 가축분뇨를 무단으로 내던져 버리거나 덜 삭인 액비를 흩뿌려 악취와 토양오염을 일으키는 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축산악취 민원이 점차 급증(1월 12건, 2월 7건, 3월 23건, 4월 29건)하고 있어 여름 철 악취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도⋅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양돈사업자는 자체 중장기 계획을 세워 축산악취를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악취방지시설(돼지우리에서 생기는 모든 악취를 빼거나 없앤 뒤 최종 배출하는 시설) 설치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주말에도 근무반을 편성 운영하면서 가축분뇨 악취민원 다발지역과 토양· 지하수등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대응하고 위반사업장은 고발·행정처분을 함께 조치하기로 했다.

김윤자 녹색환경과장은 “ 구제역발생 및 돼지설사병(PED) 예방 등을 위해 그동안 축산사업장 출입을 자제해왔으나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2015년 위반사업장을 중심으로 환경과 축산부서 합동으로 5월말까지 불시에 지도단속에 나선다”고 말했다.

이 김 과장은 “중점점검사항은 가축분뇨 무단배출·투기, 덜 부숙된 액비 살포, 폐사축 적정처리, 돈사 내·외부 청결상태, 액비살포기준 준수여부 등”이라며 “가축분뇨 불법배출과 악취 유발하는 행위가 목격될 경우 제주시 녹색환경과(☎064-728-3142)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는눈 2016-04-28 07:05:19
양돈업자들 너무 배불리는거 아닌가 냄새제거등 보조금등 이,저디 분산된거 단지조성해야 제대로 청정말 나오지 냉정하게 냄새풍겨 비위건드려 짜증나게하는 업자들 단번에 퇴출해라?

악취는 2016-04-27 12:02:01
양돈업자의 양심은 조금더벌겠다는,돈이면 다된다는 천민적자본주의 의무지에뭍혀 타인의삶을 배려할줄모르는 비인간적인 행태가고질화된 아주못된일부부류가 전체양돈자들의 이미지를실추시킨다.철저히색출하여 몇개단지로묶어 그중한업자가 위반할경우,속한단지전체가책임지고 퇴출되도록 연대책임을 물어야 근절될것으로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