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강정국제평화제,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관신청 결국 무산
강정국제평화제,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관신청 결국 무산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4.13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편향성 우려 공공시설 대관은 부적절” 12일 공식 통보
조직위 “정부 입맛에 맞는 영화만 상영?” … 예정대로 영화제 개최키로
서귀포시가 강정국제평화영화제 조직위로 보내온 대관신청 불허 통보 공문.

오는 23일부터 4일간 강정국제평화제를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개최하려던 주최 측의 계획이 결국 무산됐다.

서귀포시는 12일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관 신청에 결정사항 통보’ 공문을 통해 주최측에 예술의전당을 대관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서귀포시는 공문에서 “영화제 행사의 취지와 목적, 그리고 행사의 구성과 내용 등에 대해 관련 규정에 의거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전체적으로 정치성을 띠고 있고 편향성 우려가 있어 공공시설인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관은 부적절한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혓다.

이에 대해 강정국제평화제 조직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 15일자로 대관 신청을 한 후의 진행과정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조직위에 따르면 서귀포예술의전당측에서 영화제 기간 중 상영되는 영화 전편에 대한 정보를 미리 달라고 수차례 요구, 담당자가 3월 20일부터 수차례 서귀포예술의전당을 방문, 모든 상영 영화 정보를 대관 담당자에게 직접 보여줬다.

그러자 예술의전당측에서는 상영되는 34편 모든 작품에 대한 상세 목록을 서류로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조직위는 이같은 요구가 분명한 사전검열 행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대관 불허를 우려해 3월 31일 상영작 34편에 대한 서류를 제출했다.

이후 예술의전당에서는 7개 작품의 등급 내용이 영상물등급위원회 홈페이지에서 검색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대관 승인을 하지 않고 보류했고, 다시 이 7개 작품을 포함한 모든 상영작의 등급 면제 관련 신청 절차가 영화진흥위에서 완료돼 추천서류가 발급됐다.

하지만 지난 4월 5일 대화 중 예술의전당측 관계자는 ‘7개 상영작의 등급 문제가 아니라 사실은 강정을 이름으로 내건 영화제 성격 자체가 문제이며, 도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내용이 포함된 영화들이 있다. 영화제 자체가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행사이고 이에 따라 대관을 해서는 안된다는 이견이 있어 대관 승인이 미뤄지고 있다’고 발언했다고 조직위측이 밝혔다.

이에 대해 조직위는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인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 오직 정부 입맛에 맞는 영화만 상영이 가능하다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라며 부당성을 주장했지만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조직위측은 “서귀포시와 서귀포예술의전당의 위법한 사전 검열 행위와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 침해 행위를 엄중히 규탄하며,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영화제를 강정마을에서 치르기 위해 마을회와 상영 장소를 마련하고 있다면서 “모든 논란과 탄압에도 불구하고 제1회 강정국제평화영제는 강정마을 일대에서 성공적으로 치러질 것”이라고 영화제를 일정대로 진행할 것임을 예고했다.

특히 “강정국제평화영화제는 영화인들의 잔치이자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축제”라며 “우리는 제주도와 강정의 아픔을 보듬고 고통에 공감하며, 사회적 갈등이 된 사안에 대해 영화를 통해 서로 대화하고 이해하자는 취지로 제1회 강정국제평화영화제를 강정마을에서 개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