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선관위, 강지용 후보 허위사실 유포로 검찰 고발
제주도선관위, 강지용 후보 허위사실 유포로 검찰 고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4.11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물출자 토지 지분 재산신고 누락 혐의 … 선거 막판 변수 되나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제주시갑 선거구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를 검찰에 고발한 데 이어 11일 서귀포시 선거구의 강지용 후보(왼쪽)도 검찰에 고발, 두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 건이 선거 막판 변수로 작용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자료 사진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가 재산 신고를 일부 누락한 서귀포시 선거구의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를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제주도선관위는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11일 서귀포시선관위가 강지용 후보를 제주지검에 고발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새누리당은 총선에 출마한 제주지역 후보들 가운데 지난 6일 양치석 후보가 같은 혐의로 고발된 데 이어 강지용 후보까지 2명이 모두 검찰 수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도선관위는 강 후보에 대해 후보자 등록 신청을 하면서 재산을 일부 누락한 채 허위 재산신고서를 제출, 중앙선관위 누리집 및 후보자의 선거 공보 등을 통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강 후보에 대한 선관위의 고발 조치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강 후보의 장남 회사로 현물 출자한 토지에 대한 지분이 재산 신고 내용에 누락된 데 대한 이의제기를 받아들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강 후보의 주식 신고 누락 건과 강 후보 장남의 주식 신고 누락 등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하면서 우선 강 후보 스스로 TV토론회에서 자신의 장남이 대표이사로 있는 주식회사에 자신 소유의 토지를 현물 출자한 사실을 밝히면서 강 후보 스스로 해당 주식에 대한 재산신고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힌 부분을 지적한 바 있다.

더민주당은 또 강 후보가 비상장 주식의 경우 의무 신고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한 데 대해 “공직자윤리법과 선관위에서는 의무 신고 대상임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면서 신고 대상 여부를 따지기 전에 강 후보가 스스로 재산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은 부분을 비판하기도 했다.

여기에다 더민주당은 강 후보 장남의 주식 신고도 누락된 것으로 보인다며 선관위에 추가로 이의제기를 하는 한편, 강 후보의 재산신고 내역 중 부동산 외에 예금, 보험 등에 대한 신고 내역이 후보자 본인 명의 예금 1500만원이 전부라는 점에 대해서도 이의제기를 해놓고 있다.

선거일을 불과 이틀 앞두고 도내 3개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들 중 2명이 재산신고 누락에 따른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됨에 따라 선거운동 막바지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된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