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양치석 후보 공유지 매입 '논란' 일파만파…전서귀포 시장도
양치석 후보 공유지 매입 '논란' 일파만파…전서귀포 시장도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4.0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시민단체 “공유재산 전현직 고위 공무원 매입의혹 진상조사” 촉구

20대 총선 양치석 후보의 재산 누락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처분한 또 다른 공유지를 전 고위 공직자가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주민자치연대는 6일 공동 성명을 내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제주시 애월읍 상가리 824번지 토지는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총선 후보가 당시 고위공직자로 있을 때 구입한 토지이며, 같은 날 매각된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 487번지의 토지는 김태환 도지사 재직 시절 서귀포시장을 지냈던 김모 씨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당초 2006년 7월 시군이 통폐합되면서 제주도 소유가 된 토지를 김 전시장이 2010년 10월 5300만원에 매입했다가 2012년 7월경에 다시 처분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단체는 “이와 함께 용도가 정해지지 않았던 조천읍 선흘리와 대정읍 구억리 2필지는 ‘미활용토지’의 명분으로 각각 일반인들에게 매각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의혹에 대해 “선거의 쟁점 여부를 떠나 도민의 재산인 공유지를 행정이 매각하는 과정에서 당시 전·현직 고위 공직자들이 어떤 방법으로든 이를 구입해서 활용했다는 점에서 논란의 소지가 크다”며 깊은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제주특별자치도 소유의 토지는 제주도민 공공의 것이고, 공익을 위해 쓰여져야 한다. 원희룡 도지사는 토지 공공성의 관점에서 이번 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도민에게 알려야 할 것”이라며 공유지 매각에 대한 전수조사 공개 등을 요청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