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대통령님, 4·3 희생자 추념식 오셔서 국민통합 이루시길”
“대통령님, 4·3 희생자 추념식 오셔서 국민통합 이루시길”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3.1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10개 시민사회단체 공식 요청…희생자 재심사, '특별법 개정'이 먼저
1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는 도내 10개 시민사회단체의 주최로 박근혜 대통령의 4·3희생자 추념식 참석을 공식 요청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오는 제68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 박근혜 대통령 참석을 요청하는 긴급 기자회견이 열렸다

17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제주 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도 재향경우회, 제주도연합청년화, 제주 4·3 연구소등 도내 10개 시민사회단체 대표가 참여했다.

이들 단체들은 “60여년 전 이곳 제주에서는 사랑하는 가족들이 갑자기 아무런 이유도 모른채 가족들에게 피맺힌 한을 남기고 우리 곁을 떠났다”면서 “오는 4월 3일. 제68주년 4·3 희생자 추념식 날, 대통령님의 참석을 정중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제주 4·3 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 실천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일부 극우 보수 단체들의 4·3 흔들기에 대해서는 ‘희생된 영령들에 대한 모독’이며 ‘100만 내외 제주도민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제주 4·3은 질곡의 역사와 시대적 아픔을 딛고 4·3 특별법 제정을 시작으로 진상조사보고서 채택과 대통령의 공식사과 및 4·3평화공원 조성에 이르기까지 유족들과 도민들의 아픔을 달래왔다”고 그간의 성과를 돌아봤다.

이어 “올해 추념식에 대통령께서 참석하시어 고령의 유족과 도민들을 위로해주신다면 ‘가족을 잃은 아픔을 어루만져준’,‘완전한 4·3 해결을 위해 남다르게 노력하신’ 대통령으로 유족과 제주도민들의 가슴속에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에 이어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부탁드린다. 이번 추념식에 꼭 참석하시어 유족들의 상처를 보듬고 도민들과 국민들에게도 희망과 화해와 상생, 국민 통합의 메시지를 꼭 전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4·3 희생자 재심사 논란에 대해 "특별법 내용상 국가가 일방적으로 재심사를하는 것에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라면서 "만약 재심사를 할 경우에는 특별법 개정부터 먼저 하고 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