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열병합발전소로 위장한 대규모 폐기물 소각장 반대”
“열병합발전소로 위장한 대규모 폐기물 소각장 반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3.15 10: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형동 비상대책위 기자회견 “도시계획 심의도 받지 않고 추진하려다 자진 철회”
제주시 노형동 주민들이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병합발전소를 빙자한 대규모 소각장 시설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하고 나섰다. ⓒ미디어제주

제주시 노형동 해안 마을에 추진되고 있는 열병합발전소에 대해 노형 주민들이 “열병합 발전소를 위장한 폐기물 쓰레기 소각장”이라며 사업 추진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형동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의 대표적인 도농 복합도시인 노형동에 신재생에너지원이라는 허울 좋은 무늬만 그럴싸하게 포장한 소각장 시설을 건설하려 하고 있다”면서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비상대책위에 따르면 ㈜제주그린파워가 지난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인허가를 받은 이 사업은 일반 연료가 아닌 버려지는 폐비닐, 폐플라스틱, 폐타이어 등을 잘게 절단해 제조한 고형 폐기물 연료를 소각해 전기와 스팀을 얻을 수 있다는 사업이다.

하지만 해안동 327번지 일대 부지가 해발 340m 중산간 지역으로, 남쪽으로는 아흔아홉골과 어승생 수원지가 있고 북쪽으로는 월산정수장을 비롯해 12개 학교가 있는 데다 반경 1㎞ 이내에 해안축산마을, 해안화랑마을 등 주택가가 형성돼 있다는 점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노형동 주민들은 “만약 이곳에 소각시설이 가동된다면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인해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 뿐만 아니라 폐기물 독성가스로 인해 어승생 상수원 보호구역과 월산정수장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심각한 우려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구나 사업자측은 당초 도시계획 심의와 주민 동의 절차 등을 거치지 않은 채 지난 3월 제주시에 제출했던 발전소 건축시설을 스스로 철회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비대위측은 “제주시 당국이 도시계획심의위 심의 절차와 주민 동의를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반려하기는 했지만 사업자측이 뒤늦게 행정절차가 잘못된 것을 알고 다시 새로운 허가 절차를 밟으려는 수순”이라며 “이 또한 위장술에 불과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주민들은 “폐기물 소각장에서 내뿜는 각종 유해 물질은 자칫 10년, 30년 후 ‘침묵의 살인자’로 등장할 수 있다”며 “소각장 설치를 원천적으로 막는 일은 후세들을 위한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수창 2016-03-15 17:21:36
허울좋은 열 병합발전소라 지금이 구헌국 시대인가 누구에게 눈 가리고 아웅하는지 발전소 할려면 봉개나 아니면 새로 조성하는 쓰레기 처리장에 한꺼번에 해야하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