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5:24 (금)
봄철 산불예방으로 제주의 자산을 보호하자
봄철 산불예방으로 제주의 자산을 보호하자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03.0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제주소방서 항만119센터 소방사 김민균
제주소방서 항만119센터 소방사 김민균

제주를 대표하는 산 한라산, 갖가지 자신만의 색깔을 갖고 있는 제주의 오름들, 신비로운 생명을 품고 있는 곶자왈과 숲길들은 제주도민들뿐만 아니라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사랑을 받고 있다.

추운 겨울을 어렵사리 이겨내고 이제 봄이 되어 기지개를 피려는 제주의 숲과 산은 해마다 봄철만되면 산불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렇게 아름다운 자산인 오름과 산이 산불로 인하여 훼손이 된다면 복구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오랜 시간에 걸쳐 조성된 숲과 산의 산림은 작은 불씨하나로 송두리째 파괴되어 버린다. 이러한 산불은 진화하는 것보다 예방이 우선이다.

그렇다면 산불예방은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첫째, 숲과 산림 주변에서의 소각 행위금지이다. 주변에서 쓰레기나 잡목 등의 소각 행위를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런행위를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만약 소각하거나 소각되는 것을 목격한다면 불씨가 완전히 꺼졌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등산 시 흡연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다. 산불의 원인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담뱃불이다. 입산자들은 흡연을 하지 않아야하고 라이터의 소지도 되도록 자제해야한다.

셋째, 산 및 계곡에서의 취사행위는 정해진 장소에서만 한다. 무분별한 장소에서의 취사행위 또한 산불의 원인에 해당 된다.

산불예방은 시민들의 관심과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산불이 나게되면 걷잡을 수 없이 막대한 피해를 입게되지만 그에 대한 예방은 위와 같은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라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사소한 것이지만 예방법 하나를 지킴으로써 봄철 산불을 예방한다면 우리 제주의 아름다운 숲과 산을 우리 후손에게 더욱 아름답게 물려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