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제주시민단체들 "교육청, 영전강 문제 해결" 잇딴 성명
제주시민단체들 "교육청, 영전강 문제 해결" 잇딴 성명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2.19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민권연대·제주주민자치연대 '적극적인 소통 및 통큰 결단' 촉구
제주영어회화전문강사들은 "도교육청의 영전강 집단 해고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물러나지 않겠다"며 지난달 13일부터 무기한 천막농성을 진행 중이다.

제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영어회화전문강사(영전강) 계약해지 방침에 대해 도교육청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민권연대는 19일 논평을 통해 “지난 2015년 12월 21일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는 영전강에 대해 ‘교육감이 사용자이고, 4년 이상 일한 영전강은 무기계약자이므로 재계약 거부는 부당해고’라는 판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17개 시도 중 유독 제주도 교육청만 중노위 판정 후 10일만인 12월 31일 2019년까지 영전강 119명 전원을 사실상 해고하는 지침 공문을 시행했다”면서 “그들의 지속적인 투쟁에도 불구하고 현재 제주도교육청은 대화를 전면 중단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제주민권연대는 “헌법에 보장된 학생들의 교육권과 노동자들의 노동권은 서로 상충되는 권리도 아니고 충돌되는 권리도 아니”라며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위해 헌신해 온 영전강을 무조건 해고하려는 교육정 정책은 반교육적이고 반노동적인 행위”라고 강력 규탄했다.

이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권을 지키기 위해 해당 당사자들과 끝까지 연대 투쟁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도 “영전강 해고문제가 천막농성 한 달을 남겼으나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해고 당사자는 물론 교육당사자인 학생, 학부모, 교사들과의 소통 과정이 없는 일방적 지침에 대해 도의회와 도민 모두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영전강 문제의 본질은 사실상 이명박 정권의 영어몰입과정이 만든 산물이며 교육현장의 비정규직 채용 문제"라고 못박은 뒤 "그러나 학생들과 함께 숨쉬고 부딪친 강사들의 현장 경험을 간과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 도교육청의 통큰 결단 및 원만한 해결을 당부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