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3:58 (목)
“나랏일 하겠다는 국회의원 예비후보, ‘내실 있는 공약’ 제시하라 ”
“나랏일 하겠다는 국회의원 예비후보, ‘내실 있는 공약’ 제시하라 ”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02.1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도내 ‘4.13 총선’ 예비후보 9대1 경쟁… 지역공약 일색

제20대 국회의원을 뽑는 ‘4.13 총선’이 이제 두 달이 채 남지 않았다.

선거날짜는 정해졌지만 아직까지도 제19대 국회는 판을 벌여야 할 선거구는 정작 획정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현재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제주지역 예비후보자는 제주시 갑 10명, 제주시 을 9명, 서귀포시 8명 등 3개 선거구에 27명이다.

평균 경쟁률은 9대1로, 전국에서 가장 높고, 제주지역 총선 사상 가장 높은 기록이다.

물론 앞으로 정당별로 본선에 뛸 후보 확정 등을 통해 걸러지겠지만 지금까진 이들은 예비후보 자격을 가졌다.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날마다 언론을 통해 앞으로 도민과 국민에게 자신이 실행할 약속인 공약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내놓는 공약을 찬찬히 살펴보면 거의 모두 지역에 국한된 내용만 쏟아내고 있어 생뚱맞은 게 많다.

그래서 이번 총선은 분명히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인데, 마치 도의원이나 지방단체장 선거인 지 착각을 일으킬 정도이다.

마치 도의원이나 지사 또는 시장 선거에 나옴직한 사안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현안에 관해 부분적으로 대안이나 해결책을 내놓곤 있지만, 거의 ‘수박 겉핥기’식, 즉흥적이거나 함량 미달이다.

정작 시급한 현안에 관해 명쾌한 대안이나 뾰족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게 안타깝고 답답하다.

심지어 지사와 파트너가 돼 도정을 돕겠다며 지사와 찍은 현수막을 내걸며 ‘지사마케팅’까지 하면서 자신을 알리려는 진풍경도 벌어지고 있다.

한마디도 나랏일을 맡아볼 국회의원으로서 할 일이나 비전·철학 등은 내보이지 않고 있다는 게 문제이다.

물론 국회의원도 지역을 위한 공약을 내놓는 건 당연하지만 마땅히 지켜야할 직분은 나랏일이다.

국회의원이 할 일이 무엇인가. 법령을 제정, 비준, 개정 또는 폐지하고 국가 예산안을 심의·확정하며 국정 운영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국회에서 권한을 갖고 참여하는 게 본분이다.

특히 국회의원은 자신을 뽑아준 선거구민의 뜻이나 생각에 얽매이지 않고 국민 전체 이익을 위해, 전체 국민의 대표로서 국익을 위해 직무를 해야 한다.

예나 지금이나 우리 사회에서 가장 불신을 받고 있고, 제 몫을 다하지 못하는 곳이 정치권이자 국회이다.

민심이나 민생엔 별 관심도 없고 ‘제 밥그릇 챙기기’, 당리당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건 예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없다.

오죽 못났기에 코앞에 다가선 ‘4.13총선’ 선거구조차 획정하지 못할 정도로 제 기능을 못하고 있으니 경멸과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

정치에 관한 불신은 나라 장래에 관한 불신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정치권 구성원이라면 가장 시급히 해야 할 게 정치개혁이다. 근본적인 처방과 자구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도내 예비후보 가운데 정치개혁을 하겠다고 나선 이는 아예 보이지 않는다.

적어도 나랏일을 하겠다는 국회의원이 되겠다면 최소한 건전한 정치철학과 비전을 갖고 정치개혁 의지와 함께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공약을 제시해야 하지 않겠는가.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