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마을 공동목장 보존하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마을 공동목장 보존하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2.14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예비후보, 공동목장의 6차산업과 결합 방안 필요성 강조
오영훈 예비후보.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예비후보가 마을공동목장 보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영훈 예비후보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 마을 공동목장은 예로부터 목축과 농업을 병행하는 제주도민들의 협동문화가 녹아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장소이다. 하지만 1991년 제주도 개발특별법이 제정·공포된 이후 30년이 지난 초지의 경우 신고만으로 전용이 가능해져 많은 제주 마을공동목장이 골프장 건설 등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1995년 82개소에서 2014년에는 57개소로 사라지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마을 공동목장의 활성화는 축산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경관 및 농업문제와 연관된다. 지역농가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마을 공동목장을 활성화하고, 전통적인 유기농업을 현대적으로 되살려 농업과 유기축산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자연 순환형 농업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오영훈 예비후보는 “한라생태숲 인근 마방목장이 푸른 초지위에서 뛰노는 말을 구경하기 위하여 수많은 관광객들과 도민들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가 된 것처럼, 제주도 곳곳의 마을 공동목장에서 깨끗한 물과 깨끗한 공기로 키우는 산지생태축산을 확대한다면 깨끗함의 이미지를 1차 산업과 관광산업이 결합한 6차 산업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제주도 마을공동목장을 토지가치공유의 개념으로 인식을 전환시켜 공동목장이 이용하는 국공유지를 목장조합에 장기 임대하는 등 존속기반을 보장하기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공동목장을 보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