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차이나 비욘드힐 조건부 통과, ‘청정과 공존’ 제주 가치와 모순”
“차이나 비욘드힐 조건부 통과, ‘청정과 공존’ 제주 가치와 모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2.1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성명 “상가리 관광지, 오라관광지 개발사업도 통제 못해”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조건부 통과시킨 차이나 비욘드힐 개발사업 위치도.

설 연휴를 앞두고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차이나 비욘드힐 개발사업’을 조건부 통과시킨 데 대해 제주참여환경연대가 ‘청정과 공존’이라는 제주미래비전의 핵심 가치와 모순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11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들에게 산록도로에서 한라산 방면은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전되기를 희망하는 곳”이라며 “경관적으로 주요 조망도로에서 바라볼 때 아무리 우수한 건축물이 들어선다 해도 중산간과 한라산 경관이 파괴될 수밖에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참여환경연대는 차이나 비욘드힐 사업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 제동이 걸린 상가 관광지가 같은 논리로 사업 추진의 정당성을 주장할 것이고, 오라 관광지 개발 사업 또한 통제할 수 있는 방안이 없어지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참여환경연대는 차이나 비욘드힐의 경우 지난해 5월 도시계획조례가 개정돼 지구단위 계획 주민제안 제한대상 구역이 지정 고시되면서 제한대상구역에 포함되는 곳이라는 점을 들어 “아무리 법률과 조례에서 ‘이미 신청중인 사업’에 대해 경과 조치를 부여한다 하더라도 승인 업무가 도지사의 자율재량행위라는 점을 감안할 때 경과조치를 그대로 해석해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원 지사가 주장하는 철학과 비전,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참여환경연대는 또 최근 무분별한 국제자유도시 추진으로 인한 양극화 문제와 제주의 옛 전통인 수눌음과 삼무정신 실종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더불어 살아가는 제주도민의 공동체를 복원해야 한다. 그 첫 걸음이 바로 제주도의 비전과 가치에 부합하지 않은 ‘차이나 비욘드힐 개발사업’을 당장 중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이나 비욘드힐 개발사업 조감도.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