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똑똑한 절세, 자동차세 선납으로 10% 할인받으세요!
똑똑한 절세, 자동차세 선납으로 10% 할인받으세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01.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안덕면 재무부서 지미옥
안덕면 재무부서 지미옥

현대사회에서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되는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그럼에도 일년에 두 번 내는 자동차세는 깜빡 깜빡 잊어버릴 때가 많다. 납기를 놓쳐버리면 1분 1초의 여유도 없이 바로 붙어버리는 가산금 때문에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을 것이다. 이런 경우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가산금 부담도 덜고 세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자동차세 연납제도이다.

자동차세 연납은 1년치 자동차 세금을 한꺼번에 신청하여 신고납부 하는 제도인데, 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가능하며 각각 10%, 7.5%, 5%, 2.5%의 세액 공제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다.

연납신청은 이달 말까지 세무과 및 가까운 읍면동사무소, 동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가능하며 위택스(www.wetax.com)나 ARS(☎1899-0341)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신고납부가 가능하다.

자동차세 연납납부 후 소유권이전 및 폐차말소의 사유가 생긴 경우에는 남은기간만큼의 자동차세가 환급되며, 양수인에게 승계를 원할 경우에는 따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지난해 연납으로 납부한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연납 고지서가 발급되며, 신청한 후 기한 내 납부하지 않아도 가산금 등의 불이익 없이 6월, 12월에 정기분 고지서가 발급되므로 따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연납으로 일시 납부하거나, 6월 12월 납부하는 자동차세액이 부담스러울 경우 3월,6월,9월,12월 분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연납제도를 활용해 절세 혜택을 받는 시민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서귀포시에서는 다양한 납세시책을 운영하고 여러 가지 절세방안을 홍보하는 등 납세자 편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혜택을 충분히 활용하여 성실한 납세자가 되기 위한 끊임없는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리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