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5:34 (목)
'제주 영전강 해고 철회' 1차 긴급 공동행동 개시
'제주 영전강 해고 철회' 1차 긴급 공동행동 개시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1.1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영전강과 전국 본부 총출동... 2차, 3차 투쟁 예고
19일 오후 1시 30분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도교육청 앞에서 ‘119 제주 영전강 해고 긴급행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19일 오후 1시 30분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 앞에서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본부(이하 교육 노조)가 주최하는 ‘119 제주 영어회화전문강사(영전강) 해고 긴급행동’ 기자회견이 열렸다.

지난 13일 교육 노조는 제주도교육청의 영전강 집단해고 방침 철회를 요구하며 ‘제주 영어회화전문강사 무기계약전환 및 고용안정 쟁취’를 위한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전국교육공무직 본부 배동산 정책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교육공무직 안명자 본부장·정인용 사무처장· 전국 영전강분과 이혜련 대표 등 전국 본부 책임자가 총출동했으며 제주지역 영전강이 함께 참여했다.

교육 노조는 “대부분이 여성인 영전강들은 오늘로 7일째 길거리에서 살을 애는 엄동설한 추위에 떨고 있으며 매서운 바람이 들썩이는 천막에서 뜬 눈으로 밤을 세우고 있다”고 울분을 토해냈다.

이들은 영전강 신규채용 지양 방침 발표 이후 도교육청의 입장을 전하면서 자신들의 주장을 덧붙여 반박했다.

현재 제주도교육청은 영전강 집단 해고를 결정한 바 없고 4년 동안 근무한 영전강에 대해서 신규 채용을 '지양'하라는 공문을 발송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도교육청은 노동조합과는 언제든 대화가 가능하지만 이미 공문으로 시행된 정책을 철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어 도교육청은 영전강에 대한 고용안정대책으로 교사의 각종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교무행정 지원인력으로 전환 대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교육 노조는 도교육청의 ‘영전강 재계약 지양’ 공문 자체가 해고를 의미하며, 영전강 폐지 후 영어사교육 활성화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상황에 시행 공문의 권위 따위가 무슨 소용이냐고 반문했다. 또한 영어교육 전문 인력을 타업무로 전환하는 것은 영전강에 대한 ‘우롱이자 살인 행위’라고 못박았다.

교육 노조는 집단해고 철회와 고용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108배를 진행하면서 1차 공동행동을 마무리했다. 아울러 이들은 오늘(19일)부터 1박 2일 동안 제주지역 영전강들과 함께 공동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이들 노조는 추후에도 교육청의 변화가 없다면 28일 총력 결의대회를 포함해 더 강력한 2차, 3차 공동행동에 돌입할 것을 본격 예고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