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인플루엔자'라 불리는 독감, 감기와 다르다고요?
'인플루엔자'라 불리는 독감, 감기와 다르다고요?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1.1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고위험 무료예방접종 당부
 

제주특별자치도가 심한 기온차 변동으로 인한 전국적인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에 대비, 개인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도의 경우 인플루엔자 의사환자가 1,000명당 3.9명으로 유행기준에 미치지는 않으나 지난 14일을 기준으로 전국 평균 12.1명의 환자가 급증,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주의가 요망되는 상황이다.

이에 예방접종 권장대상자의 경우 미리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며 자주 손을 씻는 등 개인 위생관리에도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또한 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인플루엔자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는 만성폐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를 비롯해 만성간질환자, 만성신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환자,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 소아, 65세 이상의 노인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임신부·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자,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임신부 등도 예방접종 우선권장 대상자에 속한다.

다음은 인플루엔자 Q&A

Q1.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요?

흔히 독감으로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 병이다. 감기는 다양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호흡기질환을 말하며,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후, 기관지, 폐 등)로 감염되는 질환이다. 감기와 다르게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폐렴 등)이 생길 수 있다.

Q2.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흔한 증상이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Q3.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에만 효과가 있다.

Q4.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까지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

Q5.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나요?

가장 흔한 합병증은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뇌염, 라이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되기도 한다.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