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1:14 (금)
“혹시 제2공항 반대 여론이 겁나신 건 아닌가요”
“혹시 제2공항 반대 여론이 겁나신 건 아닌가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1.13 16:5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 현판식을 몰래한 속내는
공항확충지원본부가 13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들러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 개소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건축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행위이다. 그런데 건축행위는 무척 까다롭다. 우리가 문화재급으로 여기는 고건축이 많은데 얼핏 보면 현대건축보다는 쉬워 보이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잠깐, 여기서 고건축을 살짝 읊고 본 얘기를 시작해보자. 예전에 움집에 살던 때가 있다. 누구의 기억에도 남지 않지만 우린 유적으로 어떤 형태의 집이 있었구나 생각을 하게 마련이다. 당시엔 기초 작업이 지금과 같지 않다. 기둥으로 쓸 나무를 그냥 땅에 박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러면서 문제가 생긴다. 기둥이 썩게 된다. 기둥을 그냥 땅에 박는 걸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 쓴다면 ‘굴립주(掘立柱)’라 부른다. 말 그대로 ‘구멍을 뚫어 세운 기둥’이 된다.

‘굴립주’ 기둥 형태가 움집 단계 이후에도 나타나기는 하지만 최대의 단점은 앞서 거론했듯이 기둥이 썩는다는데 있다. 그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등장하는 게 기초를 더 단단하게 다져서 기초석 위에 나무를 얹는 형태로 바뀌게 된다.

그렇다고 기초석을 바닥에 그냥 툭 하고 던져놓는 건 더더욱 아니다. 기초를 다지는데 엄청난 공을 들인다. 달구로 흙을 다져서 기초를 단단하게 하거나, 물을 부어가면서 모래를 층층이 다지는 기초도 있다. 아예 돌을 흙 위에 다져넣어 기초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게 기초를 튼튼히 한 상태에서 기초석이 등장하고, 그 위에 기둥이 될 나무를 얹게 된다.

특히 고건축은 건축 부재가 무척이나 복잡하다. 고건축을 보면 기둥 위에 공포를 얹히는데 얼핏 보기만 해도 눈이 어지럽다. 주두, 첨차, 살미, 소로 등의 부재가 하나씩 올라가며 얼기설기 얽히는 구조가 된다. 그것 말고도 더 있다. 한국건축의 세부용어는 솔직히 얘기하면 1000개가 넘는다. 못을 쓰지 않고 그 많은 부재들을 얽혀 만들려면 ‘처음부터’ 일처리가 정확해야 한다.

우리의 고건축을 말한 이유는 딴 데 있는 게 아니다. 제2공항 문제를 다시 한 번 되짚고 싶어서다. 주민을 대상으로 한 제2공항 설명회의 문제점을 전에 거론한 기억이 있다. 장소를 옮겨서까지 강행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을 불렀고, 소통의 문제도 등장했다.

제2공항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소통이 분명 중요한데, 오늘(13일)도 다소 소통에 문제가 드러난 일이 일어났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제2공항과 관련된 민원을 현장에서 듣기 위해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를 가동하며 현판식이 끝나서야 보도자료를 내밀어 홍보를 도와달라고 했다. 현판식은 13일 오전 9시가 좀 넘어서 시작됐다. 그런데 보도자료는 현판식이 끝난지 1시간 후에야 나왔다.

기자들은 따졌다. “현판식을 사전에 공지하지 않고, 언론도 모르게 진행을 했느냐”고. 담당자는 “현판식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사무실 개소가 주가 됐다. 이해해달라”고 했지만 썩 개운치는 않다.

기자들이 가면 주민들이 반대를 하러 쫓아오는 게 아니지 않는가. 반대로 주민들이 반대를 하는 행사에 기자들이 몰리는 게 아니지 않는가. 설마 현판식 행사를 사전에 공지하면 기자들이 몰려들고, 반대 주민들이 몰려들 것이라는 걱정을 한 건 아닐까. 그건 아니겠지. 제주도가 제2공항의 해결을 위해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를 만든 건 분명 소통을 하기 위해서라고 믿어보겠다.

앞서 ‘굴립주’는 썩는다고 했다. 썩지 않으려면 더 확실한 기초작업을 한 뒤에 나무기둥을 세워야 한다. 한국건축의 용어는 1000개가 넘는다고 했다. 하나라도 틀어지면 모든 건축행위가 어긋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제2공항의 출발이 다소 비틀어진 면이 없지 않지만, 제발 성산읍특별지원사무소는 주민들의 이야기를 그야말로 100% 들어주는 소통의 장이길 기대한다. 물론 언론은 그걸 지켜볼 것이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과거로가고픈 모양이네 2016-01-15 13:53:43
과거인 5공으로 가고픈 모양이네요 ㅎㅎㅎ
그 당시하고 현 시대의 차이를 알긴 하는 건지요?
아시오님도 공무원인 것 같네요~~
바람잡지 말고 과거운운하지말고
진정 도민을 위한 일이 어떤 것인지를 먼저 아시요.
먼 일이든 당당하게 추진하고,
분명히 도민이 무엇이 좋다는 걸 말하시요~~

dktldh 2016-01-15 12:13:04
박정희 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할 때 야당정치인 김대중은 길을 닦고 있는 불도저 앞에 누워 길을 닦으려면 내 몸을 넘어 길을 닦으라고 반대시위를 했다. 많은 야당 정치인들이 이와 유사한 맹목적 반대행위를 했다. 그들의 반대논리는 유아병적이었다.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면 돈 많은 부유층이나 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리지 차 없는 서민이 어떻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겠느냐?”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고속도로를 개통하고 나니 제일 먼저 달린 차는 해외에 수출할 물건을 싣고 부산항구로 달린 짐차였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달린 사람들이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했던 야당 정치인들이었다.

아시오? 2016-01-15 11:41:40
과거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그렇게 기를쓰고 반대했던 김대중 선상님도, 세월이 흐른뒤에 결국 본인의 미숙했던 아둔함을 공개적으로 사과하였던 사실을
아시나요 ?

온평리사람 2016-01-14 09:06:20
밑에 환영합니다아이디가지신분 공무원냄세가난는사람이네요 ㅉㅉ
너네집이나 동네에 하수종말처리장을유치해라 이못된놈!!!아주못된놈이네

밑에분 오해마세요 2016-01-14 00:17:59
그게 아니라면 왜 그런 사무실을 그런 방식으로 했는지 이해가 되는 말부터 해야죠.
발전되는 제주를 싫어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밑에 댓글 쓴 사람은 공무원 같은데 좀 허구좋은 얘기로 혼란시키지 마요.
대책없는 반대가 아니라 정정당당히 제대로 해야되는 것이죠.
공청회 구색 갖추기에 연연하는 오해되는 모습을 보이지 말았어야 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