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42 (목)
[영전강 폐지 ②] 교육정상화를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
[영전강 폐지 ②] 교육정상화를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1.10 12:56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전강은 한시적 제도일 뿐...교육환경개선으로 더는 실효성 없어”
VS “평가없는 일방적 정책...잘못된 교육관이 아이들 괴물로 키워”
지난해 10월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영전강 고용안정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 모습

영어회화전문강사(이하 영전강) 제도가 처음 시작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7년 전. 이명박 정부는 ‘영어몰입교육’ 또는 ‘영어공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2009년 9월 1350명의 영전강 1기를 선발, 전국 초·중·고에 배치했다.

그러나 지난달 말 제주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영전강 신규채용 ‘지양’ 지침을 발표하자 해당 강사들은 ‘단계적 해고 및 집단적 살인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8일 도민의 방에서 열린 ‘영어회화전문강사 고용안정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는 교육정상화를 바라보는 도교육청 관계자와 의원들의 엇갈린 시선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8일 도민의 방에서 열린 ‘영어회화전문강사 고용안정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는 교육정상화를 바라보는 도교육청 관계자와 의원들의 엇갈린 시선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영전강은 한시적 제도. 교사 실력 향상 및 교육 환경 개선으로 더는 실효성 없어...

제주도교육청 고수형 과장은 “영전강은 수준별 이동 수업에 따른 교수 자원이 없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도입된 제도”라며 “그간 교원 양성 과정과 연수 과정을 통해 교사들의 능력이 많이 향상되는 등 교육 환경 여건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고수형 과장은 “또 조사결과 주당 기준 시수 22~24시간에 비해 3시간미만, 15시간미만 강사가 59%나 된다. 영어 수업의 경우 정교사, 원어민, 영어전담교사, 영어회화전문강사 등으로 운용되고 있어 불합리한 인력을 없애고 일관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할 시기”라며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단, 이 과정에서 당사자인 강사들과 소통을 시도하지 않은 점에 대해 시인했다.

양봉열 총무과장은 “먼저 양해 말씀드린다. 이 자리에 올 때 강사들의 입장을 ‘고용승계, 고용안정’의 요구로만 받아들였다. 그런데 듣는 과정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보람, 교육에 대한 사명감 문제란 걸 느꼈다. 총무과장으로서 부끄럽다”며 다소 경직된 표정으로 입을 열었다.

이어 양봉열 과장은 “여러분의 경력을 안고서 희망자에 한해 학교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가르침이 아닌 교육행정직 전환을 검토 중이다. 제 업무 분야에서는 그 말씀 밖에 드릴 수가 없다”고 제안, 현장에서 깊은 한숨과 함께 일부 반박하는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교원 인사과 강창수 장학사는 영전강 관련 규정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논쟁의 범위를 좁혔다.

강창수 장학사는 “2009년 8월 18일자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42조 5항을 보면 ‘영전강 기간을 정해서 임용할 때 1년 이내로 하되 필요로 할 때 4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고 명시돼있다”며 “결국 이 제도는 영어 인력 기반의 궁여지책으로 출발한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영진강 폐지에 따른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에 대해 강 장학사는 “학생 정원이 감소했고 분반 수업도 실효성이 없다. 또 교사들의 시수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수업 안배를 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평가 결과도 없는 밀어붙이기식 정책... 잘못된 교육철학이 아이들을 괴물로 키워...

(왼쪽부터) 강시백 의원과 강경식 의원은 '영전강 폐지'는 올바른 과정을 거치지 않은 도교육청의 일방적 통보라고 일갈, 향후 대책간담회 추진안을 내놓았다.

이어 강시백 의원은 “큰 틀에서 문제점을 지적하겠다”고 입을 떼며 교육 본질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강 의원은 “이 제도의 원래 취지는 영어공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정책을 변경할 때에는 반드시 평가를 해야 한다. 아이들의 영어소통능력이 얼마나 향상됐는지를 먼저 체크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정책을 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교사수급, 수업시간, 고용문제로만 초점을 두고 있다. 교육 효과는 빠졌다. 초등교사가 영어 전문 강사만큼의 실력을 갖췄다는 근거가 대체 뭐냐. 영전강 폐지는 정교사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며 이것이 그들의 이야기를 직접 청취한 결론”이라고 못박았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이시정 사무처장은 사회 현안을 거론하며 격앙된 어조로 도교육청의 교육 철학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시정 사무처장은 “매맞는 기간제 교사가 왜 생겼는지, 그런 괴물들이 왜 나오는지 오늘 그 이유를 알았다”며 “제주도교육청처럼 필요 없으면 하루아침에 사람을 버리는 그런 잘못된 교육철학이 아이들을 괴물로 키우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지적했다.

이 사무처장은 “피해 할머니가 빠진 '위안부' 협상이나 영전강 폐지가 다른게 뭐냐. 노총이 이 문제를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이유는 제주도가 선봉장 역할을 하면서 쉬운 해고에 앞장서는 것이다. 전국의 모든 영전강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마무리 발언에 나선 강경식 의원은 “도교육청의 일방적 정책 추진에 대해 옳고 그름을 떠나 분노가 솟구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강 의원은 “누가 언제 어떤 목적으로 시작을 했건 필요에 의해 사람을 고용했으면 아무리 불가피한 선택이라도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하다”며 향후 교육위원회를 주축으로 한 대책간담회 추진을 예고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6-01-11 16:36:09
밑에 댓글단 +-_+님은 교육청공무원인가요?
도민을 벼랑끝으로 내모는 정책은 누굴 위한거에요ㅠㅠ
국제자유화도시는 영어가 기본이 아닌가요ㅎㅎ
이런 사람들이 공무원이라면 문제가 심각한거죠~~

정말 어의가 없는 글 2016-01-11 16:12:52
영어로 길안내는 대부분 한다고요 ㅎㅎㅎ 지나가던 개가 웃겠네~~
외국인 보면 도망이나 안가면 다행이지요 ㅠㅠ
교육청근무하는 공무원같은데 변명하려면 제대로 하세요.
세계 공통어인 영어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임을 잘 알고나 글 남기세요~~
도민을 무시하는 정책 시행에 편이나 들지 말고 가만히 있으셔 ㅠㅠ

밑에 오해하지 마세요 2016-01-11 16:12:16
여기에서 영어는 미국또는 영국의 영어가 아닌 세계어로서의 영어를 뜻합니다.
영어는 전세계에서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중국/일본가 무역한다고 무역서류가 중국어/일본어인가요? 영어로 합니다....

+_+ 2016-01-11 12:30:42
밑에 댓글을 보자하니 어이가 없어서 글 남깁니다.
국제자유도시가 영어를 열심히 하라고 만든 정책도 아니거니와 외국인에게 간단한 길 안내는 능숙한 영어회화가 아니라도 대부분합니다. 그리고 영어로 길안내할 가능성은 제주에서 1/1000 정도 될 것 같네요. 중국인과 일본인이 관광객에 거의 대부분인데말이죠.

그리고 국제자유도시가 무슨 능숙한 영어회화로 관광객 길안내나 하는 정책도 아니고, 더욱이 유엔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언어는 7개인데 왜 굳이 영어만 몰입해야 하는지요? 오히려 제2외국어활성화가 국제자유도시의 취지에 더 부합하는거 아닌가요?

도민은 어디에 2016-01-10 19:19:49
제주국제화자유도시 정책을 만든지 얼마됐죠 아이구 ㅠㅠㅠ
영어회화가 정말 필요해요. 초, 중, 고, 대학을 나와도 해당과가 아니면 영어회화가 안돼요.
외국인에 대한 간단한 길 안내라도 도민이 대부분 할수 있을 때까지 이 정책은 시행돼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