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4.3 희생자를 부관참시하겠다는 거냐” 4.3실무위원들 분통
“4.3 희생자를 부관참시하겠다는 거냐” 4.3실무위원들 분통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1.06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4.3중앙위 결정사항” … 오는 29일까지 보고서 제출 예정
4.3실무위원회 회의가 6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청정마루 회의실에서 열렸다.

제주4.3희생자 재심사를 위한 정부의 사실관계 조사 요청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도민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행정자치부의 요청이 4.3중앙위원회 결정사항인 것으로 확인됐다.

6일 오전 11시부터 열린 4.3실무위원회 회의에서도 정부의 사실관계 조사 요청에 대한 불만 의견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이에 앞서 김용철 4.3지원과장은 ‘제주4.3 희생자 제외 민원 사실조사 추진 계획’을 보고하면서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4.3소위원회에서 3차례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논의한 끝에 이 건을 심의하기로 했고 민간위원 17명으로부터 회의 개최 동의서를 받은 결과 이를 반대한 나머지 15명으로부터 동의서를 받은 사항”이라고 그동안의 진행과정을 설명했다.

이에 제주도는 오는 29일까지 사실관계 조사를 마치고 4,3중앙위로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결국 이번 행정자치부의 사실관계 조사 요청이 행자부의 독자적인 조사 요청이 아니라 4.3중앙위가 민원 해결 차원에서 심의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이에 4.3중앙위는 행자부를 거쳐 일부 보수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53명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하도록 제주도에 공식 요청했다.

양봉천 현의합장묘4.3유족회장은 이에 대해 “때만 되면 보수단체와 정부에서 이런 문제를 제기하는데 유족들로서는 정말 듣기 싫은 말”이라면서 “위패봉안소에 모셔진 희생자에 대한 사실관계를 조사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희생자들을 부관참시하겠다는 것과 뭐가 다르냐”고 울분을 토로했다.

양동윤 4.3도민연대 공동대표도 이 문제와 관련,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민원을 제기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민주공화국이라면 당연히 법치주의에 입각해서 민원 사항이 해결돼야 하는데 사실조사에 대한 부분이 실무위원회에서 다룰 수 있는 사안인지 의문”이라고 아예 안건 상정 자체를 인정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동만 제주한라대 교수는 “원희룡 지사가 4.3 해결의 대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는 ‘관용과 화해의 정신’에 부합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면서 특히 “사실상 희생자에 대한 사상 검증을 하겟다는 것인데 도 차원에서 이를 거부할 수는 없는 거냐”고 따져묻기도 했다.

이처럼 정식 안건이 논의되기도 전에 보고사항에 대한 실무위원들의 지적이 잇따라 제기된 후 현재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제주도는 아예 이날 심의 안건이 무엇인지조차 제대로 공개하지 않은 채 회의자료 공개마저 거부, 사실상 ‘밀실 협의’를 도가 주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