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강정마을회, “진상조사 거부? 원지사 신중히 말하라”
강정마을회, “진상조사 거부? 원지사 신중히 말하라”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1.0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진상 조사, 주민 거부” 발언 관련 강정마을회 비판 성명
원희룡 지사는 인터넷 신문 기자들과의 신년대담에서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를 강정주민들이 거부했다”고 일축, 강정마을회는 4일 원지사 발언에 대한 비판성명을 발표했다.

강정마을회가 원희룡 지사에게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 대한 진상조사를 최우선 과제로 채택해 실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원지사의 신중한 언어 선택”을 당부했다.

4일 강정마을회는 ‘원희룡 지사의 신년대담에 대한 강정마을회 입장’을 통해 “강정마을회나 강정주민들은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매듭지으려면 반드시 진상조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원칙을 단 한 번도 버리거나 외면한 적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앞서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지역 인터넷신문 회원들과 진행된 신년대담에서 “제주해군기지문제 해법 공약인 진상조사를 강정주민들이 거부했다”고 일축한 바 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정이 주도하는 진상조사는 한계점이 분명하고, 외압으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판단이었지만, 도지사의 의지가 굳건하다면 해볼 만하다는 판단을 총회를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록 군관사 문제는 해군의 일방적인 강행으로 또 다른 갈등만 남긴 사안이 되었지만, 강정마을회 집행부는 작년 말에 마을운영회의 논의와 총회보고를 거쳐 진상조사를 실시해 줄 것을 원희룡 지사에게 거듭 요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마을회는 원 지사의 발언 의도에 대해 궁금하기 짝이 없다고 비꼬았다.

이어 “현재까지도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주변지역 발전계획에 대해 공식적으로 거부하여 왔고, 도정도 이를 전면적으로 받아들여 기존의 발전계획은 중단,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원사업’을 별도로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고 함께 의견을 모았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마을회는 “이제 와서 이를 마을발전계획이라고 발언하는 것은 강정주민들이 특혜를 주장하며 특수만을 노리는 속물집단인 것처럼 도민사회에 비쳐질 우려가 있기에 원희룡 지사의 신중한 언어선택을 당부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