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위안부 문제 굴욕 타결... “역사정의 무너졌다”
위안부 문제 굴욕 타결... “역사정의 무너졌다”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5.12.30 14: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제주평화나비 일동 “위안부 합의, 즉각 폐기” 촉구
30일 정오 제주 평화나비 대학생 일동이 제주시 방일리 공원 평화광장서 '한·일 정부의 위안부 문제 굴욕 합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올해 마지막 수요시위를 이틀 앞둔 지난 28일, 한·일 양국이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위안부 문제에 합의했다. 이에 제주평화나비 대학생 일동은 이번 합의에 대해 “역사정의가 무너졌다”고 강하게 분노했다.

제주평화나비 대학생 일동은 30일 정오 제주시 방일리공원 평화 광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굴욕 합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와 피해자 할머니의 25년 역사는 피해자가 배제된 한국정부와 일본정부의 야합으로 간단하게 부정됐다”며 “‘정부는 우리가 죽기만을 기다린다’하는 피해자 할머님들의 말씀이 현실이 될 위기에 처했다”고 울분을 토했다.

지난 19일 제주 대학생들이 노형동 방일리 공원 내 평화광장에 세운 평화의 소녀상

이번 '위안부 공동 합의문'의 논란의 핵심은 '사과의 진정성'이다.

일본 정부와 야당은 이번 합의문에 반성과 사죄를 담았다고 하나 위안부 피해할머니와 야당은 아베 총리의 사과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졸속 협상은 결코 인정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한·일 외교장관 공동 합의문에 따르면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에 의해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 아베 내각 총리대신은 일본국 내각 총리대신으로서 다시 한번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갖고 상처입은 분들에게 마음으로부터 깊은 사죄를 표명한다'고 명시돼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정부가 한국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을 우려하는 점을 인지하고 관련단체와의 협의하에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할 것'과 '일본 정부가 표명한 조치가 착실히 이행된다는 전제로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이번 문제에 대해 상호 비판을 자제한다'고 합의했다.

아울러 한·일 양국은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재단을 설립, 일본에서 지원 재단 기금(약 10억엔 추정)을 출연하기로 했다.

평화나비 대학생 일동은 “이번 협상의 결론은 피해자의 요구인 일본정부의 직접적, 공식적 사과와 법적 책임이 전제된 배상, 그리고 재발방지 약속과 올바른 역사 기술까지. 그 어느 것도 담보해내지 못했다”고 격노했다.

특히 일본 정부의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비 철거 요구를 받아들이는 한국정부의 외교 행태에 대해 "굴욕적이고 부끄럽고 무책임한 일"이라고 못박았다.

이들은 △졸속적이고 야합적인 합의안 즉각 폐기 △ 피해자 및 관련단체와의 상의 없이 집행한 월권행위의 중단 및 사과 △일본군 ‘위안부’ 범죄에 대한 일본 총리의 직접적·공식적 사과와 올바른 역사교육 시행 △ 평화비를 철거하려는 한·일정부의 시도, 즉각 중단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대니얼 2015-12-31 04:48:28
모든 일은 절차와 내용이 온전히 갖춰져야 올바르고 가치 있는 일이다.
그런 연후에도 약속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는지를 지켜 보며 진행해야 하는데, 사전에 '불가역적' 하면서 단정하고 끝내버리는 게 온당한 처사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