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5:08 (목)
“제주도 모든 가구에 태양광 보급 시도하면 어떤가”
“제주도 모든 가구에 태양광 보급 시도하면 어떤가”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12.1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에너지 혁명 2030’ 저자 토니 세바와 환담 가져
원희룡 지사가 19일 토니 세바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세계적인 미래에너지 학자인 토니 세바가 지난 18일 제주를 찾았다. 그는 <에너지 혁명 2030>이라는 책으로 세계적 이슈를 부르기도 했다.

토니 세바는 이날 제주도민들을 대상으로 초청 강연을 진행했으며, 강연을 앞두고 원희룡 지사와 만나 환담을 나누었다.

원희룡 지사는 토니 세바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제주도가 추진중인 ‘2030년 탄소없는 섬(카본프리아일랜드)’ 정책과 그린빅뱅 전략에 대한 소개를 하고, 지난 파리 기후변화총회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는 점도 덧붙였다.

원 지사의 얘기를 들은 토니 세바는 자신의 책과 제주의 정책 방향이 같다면서 상당히 흥미로운 정책이라는 반응을 보였고, 세계적 흐름은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가 책을 발표할 때 사람들은 급진적이라 했지만 이미 일어나고 있으며 반드시 일어날 것”이라며 “친환경적 접근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논리에 의해 생각보다 빨리 올 것이다”고 말했다.

토니 세바는 또 “제주의 전기차 정책이 기대된다.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은 일반 추세이며, 이미 미국에서는 전기차가 환경뿐만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가 하나의 발전소 개념이 되는 기술이 개발되고 머지않아 상용화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토니 세바는 “제주의 자연환경은 풍력발전뿐만 아니라 태양광 발전에도 유리하므로 태양광 패널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고 있어 경관을 해치지 않고 제주의 감귤밭과 주택에 태양광을 보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태양광 정책에도 주목해 줄 것을 제안했다.

원희룡 지사가 토니 세바를 만난 자리에서 제주도의 에너지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호주인 경우 4년 동안 100만 가구에 태양광을 보급했고, 제주는 25만 가구이므로 2018년까지 전 가구에 100% 태양광 보급 전환을 시도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에너지정책이 저개발국가 에너지보급 모델로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북한을 위한 에너지보급 모델로 제공하고 싶다”며 “북한을 방문하게 된다면 나의 제안을 전달해 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내년 제주에서 열리는 국제전기차엑스포에 토니 세바를 초청했고, 토니 세바는 내년 3월에 제주 방문을 약속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