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비싼 농기계 구입, 이제 농기계 임대은행을 이용하세요
비싼 농기계 구입, 이제 농기계 임대은행을 이용하세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5.12.1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 문영상 농촌지도사
서부농업기술센터 문영상 농촌지도사

우리나라는 급속하게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고령화 사회라는 것은 생산가능 인구 즉, 노동력이 줄어들고 있다는 의미다. 이 현상은 농촌사회도 마찬가지다.

농가인구가 2000년에 403만명에서 2014년 275만명으로 감소하였고, 고령화율(65세 이상)은 2000년 21.7%에서 2014년 39.1%로 두 배 가까운 증가를 가져오고 있다.

이 때문에 농번기시기에 인력부족으로 적기 농작업 진행이 어려워 파종시기를 놓치는 가하면, 품질 좋은 작물을 생산하여도 수확을 못해 제값을 못 받은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발생되고 있다.

또한 노동력 부족은 인건비 상승을 가져와 농업 경영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농업인들의 시름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인 경우 타 도(道)와는 달리 대부분이 밭농사(전작) 위주의 영농을 하고 있으나, 영농기계화율은 2014년 현재, 56.3%로 벼농사의 97.8%에 비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영세농 비중이 높고 대부분 소량 다품목 생산 등으로 인해 영농에 필요하지만 고가인 전용 농기계를 구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밭작물 농업기계의 연간 이용일수는 평균 1대당 2일 정도라고 한다.

영세 농업인이 1년에 2일 사용하기 위해 몇 백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하는 농기계를 구입하기는 어렵다. 또한 사용부주의로 큰 고장이라도 발생했을 경우는 부채를 계속 가지고 가야하는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밭작물 기계화 저조의 문제점 보완을 위해 국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농기계 임대사업으로써 고가의 농기계를 지자체에서 구비하여 농업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 도에서도 필요성을 알고 2008년 7월 조례를 제정하여 그해 10월 2개소로 시작하여 2015년 현재는 4개 권역센터에서 32종 455여대의 농기계를 농업인들에게 임대해 주고 있다. 임대 농기계 이용 시 장점은 농기계를 유지 관리하기 위한 정비 시간이나 관리비가 필요 없으며, 기계 활용으로 경영비 절감 및 농작업의 편의를 가져오고 있다. 하지만 영농 시기가 비슷할 경우 예약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그래서 우리 도에서는 매년 농업인들이 선호하는 농기계를 구입하여 농업인들의 편이를 제공해 주고 있다. 현재 농촌은 FTA 체결 등으로 모든 나라와의 자유무역 경쟁시대로 접어들었다. 이에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경영비 절감이 최우선이며 그렇기 위해선 농업의 기계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임대사업의 역할도 더욱 커질 것이며, 시대에 맞춰 임대사업도 변화를 줘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