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구상나무는 죽어가는데 보존 대책은 지지부진
구상나무는 죽어가는데 보존 대책은 지지부진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9.1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의원, 산림청 국정감사서 정부 종합대책 수립 등 주문
말라 죽어가는 한라산 구상나무.

한라산 구상나무의 복원이 너무 느리다는 지적이다.

김우남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은 14일 산림청 국정감사를 통해 구상나무 보전 및 복원대책에 대한 정부의 안이함을 집중 질타했다.

구상나무는 한라산, 가야산, 지리산, 덕유산 등에서만 자생하고 있는 우리나라 고유수종이다. 전체 구상나무 숲 면적 1200㏊ 가운데 800㏊가 한라산에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2000년대 들면서 기후변화 등으로 한라산 구상나무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산림청이 한라산 영실지역의 구상나무림 영구 조사지역을 모니터링 결과, 최근 15년간 고사한 구상나무는 31.6%에 달했다. 특히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15.4% 말라죽는 등 진행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처럼 구상나무가 사라지자 산림청은 지난해부터 구상나무 보존원 조성, 5개 부처 12개 기관이 참여하는 한라산 구상나무 보전 실무위원회 구성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책으로는 현재 급속히 쇠퇴하고 있는 구상나무를 보전·복원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하다.

우선 자생지내 복원 등을 위해 구상나무를 증식하는 인공 숲인 구상나무 보존원이 조성됐지만 면적이 1ha에 불과해 대규모 복원에 대비하기 어렵다.

또한 구상나무 보존원의 뒤늦은 조성과 한계 등으로 인해 자생지 내 복원 조림은 시작조차 되지 않고 있다. 아울러 국가의 체계적 보전과 지원을 위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도 여전히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김우남 위원장은 “구상나무는 세계자연유산 제주를 대표하는 나무이이면서 한국 특산종으로 학술·경관·자연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에 대한 보전·복원은 당연히 국가적 책무다”고 강조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이어 “전수조사의 주기적 실시, 구상나무 보존원의 대폭적 확대, 복원 조림의 신속한 착수,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의 조속한 지정 등 구상나무 보전·복원을 위한 종합대책을 즉각 수립·실행할 것”을 국정 감사를 통해 주문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