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자치센터, 전통문화 향기 '솔~솔~'
자치센터, 전통문화 향기 '솔~솔~'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11.01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제주 특별기획-주민자치센터 현장탐방] (18)제주시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
지역 특색 살린 ‘우리 동네 역사탐방 교실’ 등 프로그램 다채
천년의 역사를 이어온 탐라국의 행정중심이며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인 삼도2동. 특수한 전통문화 유적인 관덕정 및 제주목관아지, 향사당 등이 있고, 상가와 주거 복합지역으로  탑동 광장 및 해안이 있고 인근에 동문시장, 지하상가 등이 있어 제주시민들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지역이다.

삼도2동은 삼성설화에 의하면 부을나(夫乙那)가 도읍지로 정한 지역을 삼도리로 평하였으며, 기록상에는 탐라국 시대부터 대촌의 한 마을로서 대관관행 중심지였으며 고려시대에는 부사 판관 만호 등이, 조선시대에는 목사 판관 좌수 향창이 기거하였다.

조선시대에 들어서는 외적의 침입에 대비 제주목이라 하여 중앙에서 파견한 목사가 제주를 다스리는 관청이 있는 濟州城(제주성. 현재 삼도 2동)이었던 역사와 전통이 살아 있는 곳이다.

면적 0.83㎢에 3970세대 9158명이 살고 있으며, 행정구역은 19통 109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도 2동 주변에는 해변공연장을 비롯해, 제주대학교 병원, 삼도119세터, 제주우체국 등 유관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

지난 2000년 12월 문을 연 제주시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 이제 개소 6년을 맞으면서 명실상부한 주민들의 자치와 문화여가시설로 자리 잡아 나가고 있다.

이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는 구심점인 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민형)는 모두 26명으로 구성되어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각고의 노력과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 문제가 되는 사항은 적절한 시기에 해결하는 구심체적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연 1회 정기총회와 월 1회 월례회의를 개최해 주민자치센터운영 전반에 대한 사항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각종 현안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수시로 임시회의를 개최해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직접 해결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다 많은 주민들의 참여와 활용율을 높이기 위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연 2회 지역주민설문조사와 수강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주민화합과 사회복지, 교통과 환경 등 지역에 최대현안사항을 해결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삼도2동의 특수성을 감안한 사회진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교통자율봉사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주대학병원 진입도로와 제주 북 초등학교 주변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법주차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자원봉사를 원하는 지역주민 50명으로 교통자율봉사대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 저소득 아동을 위한 방과 후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도 눈길을 끈다. 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지난 10월부터 제주시 자활후견기관의 협조를 받아 지역 내 일반 저소득층 자녀를 남 초등학교와 북 초등학교에서 각 10명씩 추천 받아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습지도, 영어 교실, 컴퓨터 교실, 하모니카 교실, 문화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질 높은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울산 중구 성남동 주민자치센터와 자매결연을 맺고 우호 증진에도 노력하고 있다. 주민자치위원 13명이 성남동을 방문하고 전국 박람회에도 참석하는 등 자치센터 활성화를 기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울산시 성남동 주민자치위원들이 방문해 감귤 따기 체험 활동 등 상호방문 교류를 통해 새로운 정보교환으로 주민자치센터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다음은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현황.

삼도2동 풍물민속보존회는 회원들의 실력배양과 신규회원 확대를 위해 풍물초급반과 중급반을 운영함은 물론 제주도내에서 개최되는 탐라입춘굿놀이, 탐라민속제, 전도체전, 왕벚꽃잔치 등 각종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공동체의식 함양에 기여하고 있다.

또 스포츠 댄스교실은 수강생 동아리를 구성해 매주 2회 수강생들이 열의를 갖고 땀흘린 결과 제1회 전도댄스스포츠 단체 경연대회 장년부 3위, 전국 전통 무용 경연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특히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우리동네 역사 탐방교실'은 삼도2동의 자랑거리 중 하나다. 관덕정, 제주목관아지, 향사당 등역사 문화 마을의 장점을 살려 역사와 자연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초등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동네 역사 탐방교실’은 지역의 문화를 바로 알고 배워 제주인의 자긍심 고취 및 정체성 확립하고,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인성교육, 향토교육을 통한 학교와의 공동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는 초등학생들이 마을을 탐방하면서 역사와 자연생태 체험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고 있다.
 

수업 진행은 답사와 실내학습(이론과 영상학습)을 번갈아 실시하고 있으며, 어린이로 하여금 지역사회에 대한 통합적인 역사관을 터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역사 탐방교실의 강사를 맡고 있는 장혜련씨(43.문화해설사)는 “초등학생들이 역사 탐방을 통해 문화재에 대한 인식이 넓어지고, 제주에 대한 역사의식이 많이 생겨났다”고 말했다.

또 “주변에 있는 제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자칫 무관심 해 질수도 있지만, 역사 탐방을 통해 이런 부분까지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다가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꼬집으며 “역사 탐방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도 일회성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 성과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면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또 각종 현안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수시로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직접 해결하면서 지역주민의 고충을 해결하고 있다.

또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있으며, 주민화합과 사회복지, 교통과 환경 등 지역에 최대현안사항을 해결하는 사회진흥프로그램도 병행하면서 주민자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의 과제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의 참여가 저조해 수강생 모집에 한계를 드러내면서 이에 대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근 주민자치센터와의 중복 프로그램을 배제해 여러 개의 프로그램보다는 지역적 특수성이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다양한 계층의 지역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도록 운영할 필요가 있겠다.


<취재/사진=문상식 기자>

제주시 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 이민형 위원장.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이 위원장을 1일 만나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견해를 들어봤다.

다음은 이민형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주민자치센터의 역할이 막중해졌는데, 주민자치위원장으로서 생각은.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주민자치센터 운영 및 지역 내 중요사항을 심의하는 등 위원회 기능이 강화되었는데 지역의 현안사항 및 지역사회진흥 프로그램 육성 등 주민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점은.

지역적 수급자 세대가 증가됨에 따라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많은 지역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저소득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우리 동 주민자치 특화사업으로 육성해 우리 청소년들이 밝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것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쉬운 점은  프로그램 수강생이 부족하여 강좌를 폐강하는 등 수요가 부족하다.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문화적 혜택과 여가 생활을 누려 좀 더 나은 생활을 했으면 한다.

#행정당국에 바라는 사항이나 개선 요구사항이 있다면.

주민자치위원회 운영에 따른 보조금이 지원되고 있으나 주민자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지원에 한계가 있어 도나 시에서 보조금 지원을 확대 해주었으면 한다.

 

 

#다음은 삼도2동 주민자치위원회 명단.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김창읍 동장. 누구보다 주민자치 실현에 앞장서며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1일 김창읍 동장을 만나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견해에 대해 얘기를 나눠봤다.

다음은 김창읍 삼도2동장과의 일문일답.

#동장이 바라본 삼도2동 주민자치센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주민자치센터는 읍.면.동사무소의 기능을 전환으로 인한 여유 공간을 활용해 지역주민에게 문화, 여가활동, 복지, 편익시설 등을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서 주민자치의식과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의의가 있다.

우리동은 저소득 아동을 위한 방과 후 수업을 지역적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적은 아이들이지만 좀더 나은 생활에서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단점은 무엇인가.

분기별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주민들 참여가 부족해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민자치센터 시설과 운영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실시해 수요자의 수준과 욕구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주민의 참여수준과 폭을 확대시켜 나가겠다.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가까운 일도1동과 이도1동, 삼도1동 주민자치센터와 연계한 중복 프로그램을 배제해 여러 개의 프로그램보다는 지역적 특수성이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다양한 계층의 지역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도록 운영해야 한다.

또한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해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문화의 집 전담 요원이 부족해 운영에 애로가 있는데 문화의 집 전담 전문직원과 보조요원을 확충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많은 지역주민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주민자치센터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 특별기획 취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귀포시 후원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