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4.3교육 폄훼하기에 바쁜 도의원들, 대체 왜 그래
4.3교육 폄훼하기에 바쁜 도의원들, 대체 왜 그래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7.29 14: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시백·홍경희 의원, 지난 14일 도의회 정례회 때 4.3교육 ‘트집’
전교조 제주지부, “사과하고 발언 관련 법적 대응 등 강구할 것”
국가추념일인 4.3을 두고 일부 도의원들은 4.3교육을 오히려 폄훼하고 있다.

4.3 교육을 폄훼해 온 일부 도의원을 향해 교육단체가 칼을 뺐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29일 성명을 내고 도의원의 사죄를 촉구했다. 거론된 도의원은 강시백 교육의원과 홍경희 의원이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강시백, 홍경희 의원은 지난 14일 도의회 교육위원회 1차 정례회에서 4.3 유족 명예교사들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4.3 인권교육 활성화에 반대하는 발언을 했다”며 이들 두 의원이 한 발언을 공개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강시백 의원은 중앙의 소수 극우 세력들의 4.3을 폄훼하려는 시도를 4.3유족회 명예교사제를 반대하는 사림이 매우 많다고 호도하고 있다. 어떤 근거와 자료로 제주도민 누가 반대하는지 밝히라”고 요구했다.

최근 전교조 제주지부가 제주도내 2394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4.3교육 활성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부정적 의견은 2.1%에 불과했고, 긍정적 반응이 60.7%에 달했다.

홍경희 의원도 교육단체의 포화를 받았다. 홍경희 의원은 “학생들 앞에 4.3 유족 강사를 세우지 말라. 역사교육은 3세대가 지나야 가르칠 수 있다”는 발언을 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홍경희 의원은 역사교육에 대한 무지를 드러냈다. 대놓고 유족 강사를 무시하는 발언을 했다. 국가추념일이 된 제주4.3을 학생들에게 교육하지 말라는 게 도민의 대표인 도의원으로서 가능한 말인가”라며 문제를 삼았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두 도의원의 발언을 보면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철학과 역사교육에 대한 부재를 확인할 수 있다. 제주4.3은 진보와 보수를 떠나 도민으로 갖춰야 하는 기본적인 정체성의 문제이다”며 이를 무시하는 도의원을 발상을 지적했다.

특히 전교조 제주지부는 강시백, 홍경희 의원의 사과도 요구하고, 법적 대응 의사도 밝혔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두 의원은 도민 앞에서 분명히 입장을 밝히고 사과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아울러 4.3교육을 방해하고 음해하려는 세력들과 맞서 4.3유족회, 시민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강력 대응하겠다”면서 “한심하고 거짓된 발언을 일삼는 몇몇 의원들의 발언을 적극 검토해 4.3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및 거짓된 발언과 관련된 부분들은 법적 대응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5-07-29 15:45:31
한쪽으로 치우친 교육에 대한 우려의 표현이라고 봄. 지금까지 보면 군경에 의해 희생된 부분만 부각시키고 강조하는데 산사람들에게 희생된 민간인도 적지 않았다고 하는데 왜 그에 대한 언급은 없는지? 유족이 교사로 참여하는게 과연 타당한지에 대해서도 검토가 있어야 함. 어설프게 주관적 판단으로 교육이랍시고 정확하게 전달이 안되면 역사적 오류를 범하게 된다는 것도 잘 알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