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관광이 되려면?
지속가능관광이 되려면?
  • 장명선
  • 승인 2015.07.28 15:3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명선의 고품격 행복관광] <4>

제주도가 ‘세계 지속가능관광 위원회’ 회원가입을 추진한다는 기사를 보았다. 지속가능(sustainable)의 뜻이 무엇인가? 지속성장을 전제로 ‘환경과 자원의 유지가 양립될 수 있는 관광지 제주!’를 만들어보자는 얘기인데, 그러한 제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 번 방문한 관광객을 다시 찾고 싶은 고객(돌아볼 顧, 손님 客)으로, 더 나아가 loyalty(충성심)가 있는 단골고객으로 만들고 홍보대사까지 되도록 힘쓰는 일일 것이다.

제주관광인들이여! 이제는 깨달음을 가지고 변화하고, 도전하며 소통하자. 누차 귀한 수업을 받고도 깨달음이 없다면 발전은 요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20여년 전 영원할 것 같았던 허니문관광이 대책없이 빠져나가고 10여년의 긴 터널을 지나 또다시 수학여행단에 목숨걸다 세월호사고로, 단체 요우커 숫자에만 몰입하다 요즘 단체전용 숙박시설들이 매물로 쏟아져 나오는 현실을 맞고 있다.

또한 올레걷기의 지속성 약화, 한번 보고나면 다시 갈 필요를 못느끼는 테마파크, 볼거리들, 늘 손님맞이 태세가 부족한 생태관광지들, 여전히 뿌리뽑지 못하고 있는 바가지상혼 등 지속적으로 사랑받고 고품격행복관광지로 인정받을 수 없는 상황들이 널려져 있다. 때문에 연간 수백억의 관광마케팅비용을 대부분 관광객유치에 쏟아붓고 있는 도정이나 관광관련 기관들의 정책을 보고 있자니 안타깝기 그지없다.

지속가능관광이 되려면

첫째, 먼저 자국민에게 사랑받는 관광지, 여행지가 되어야 한다. 우려가 되는 것은 국가적으로 양극화가 심화되는데, 중산층은 해외여행을 선호하고 상류층은 최고급 리조트호텔 안에서 쉬었다 가고, 제주 오는 국민들은 어떻게 하면 싸게 여행할까만을 생각하는 상황이 심화되는 현실이다.

우리는 늘 손쉽게 숫자를 늘릴 수 있는 단체관광만 신경쓰면서 신혼여행객, 수학여행단, 전지훈련단, 단체요우커 등을 통해 싸구려관광지 이미지만 남기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편하고 행복하게 제주여행을 하고 있는지 신경을 썼는가? 반성해야 할 시점이다.

올레광풍이 불었을 때 서울 강남에서 엄청난 오피니언 리더들이 제주를 찾았다. 당시 올레꾼들은 돈이 안된다며 멸시하고, 꾼으로만 취급하고 향후 업그레이드된 올레걷기와 함께 고품격행복관광의 주역이 될 그들을 우리는 얼마나 제대로 환대했는가?

수학여행단, 단체요우커들을 무리해서 유치하고 내국인 자유여행객들은 비행기표가 없어서 제주를 못오는 사례들이 연출되었다. 그들이 빠져나간 오늘, 싸구려관광지 제주의 이미지만 남아있는 현실에 실소를 금치 못한다. 개혁의 아이콘으로 자리한 원희룡 도지사가 매스를 대할 곳은 관광이지만 양적 성장의 허구속에서 자만하고 있는 것인가?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abc를 제대로 모르는 것인가?

둘째는 세계열방의 관광객들이 앞다퉈 찾아드는 세계의 보물섬 제주를 만들기 위해 계단형 성장기조를 유지해야 한다.

삼성이 강한 이유는 4-5년의 간격을 두고 계열사마다 공격형 CEO와 관리형 CEO를 번갈아 배치하면서 성장과 다지기를 통해 기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계단형 성장기조를 탄탄하게 만들어 간다는 사실이다.

급격한 성장기조 후에는 골이 깊어진다는 사실을 깊이 깨닫고, 위기관리 능력과 다지기경영의 능력이 겸비된 제주관광경영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간절한 소망을 가져본다.

<프로필>

한국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KAIST 경영대학원 AVM 수료(최고논문상 수상)
공군장교 복무(예비역 중위)
삼성전자·삼성카드 근무
외식문화 벤처기업 ㈜JK푸드테크 CEO
㈜호텔하나 총괄대표/총지배인
제주국제협의회 부회장
제주관광공사 비상임이사
전 제주호텔경영인협회장
전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포도대장 2015-08-06 21:14:21
이런 내용들을 모르시지는 않을텐데, 정말 다들 외형적인 숫자에만 몰두하느라 신경들을 못쓰시나 ...

관광인 2015-07-29 13:24:26
구구절절이 옳은 글인데..왜 바뀌지않을까? 고객지향적 사고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참참참 2015-07-28 22:49:41
3c정신(change, challenge, communication)으로 관광인들이 깨달음을 갖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