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54 (금)
“국가는 군사기지를 짓고 있지만 우리는 ‘평화의 기지’를 짓는다”
“국가는 군사기지를 짓고 있지만 우리는 ‘평화의 기지’를 짓는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7.27 16:4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첫날 행진단과 함께 한 강우일 주교 인터뷰
“강정은 대한민국 어느 지역보다도 평화를 가르치는 현장 될 것”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첫날 서진 행렬에 합류한 강우일 주교가 행진단 일행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올해로 4년째를 맞는 강정생명평화대행진에 해마다 힘을 보태고 있는 강우일 주교가 2015 강정생명평화대행진에도 어김없이 발걸음을 함께 했다.

27일 오전 제주시청을 출발한 서진 일행은 제주도청 앞과 노형로터리를 지나 이호 방면으로 향하는 일주도로변에서 고병수 신부와 함께 행진단을 기다리다 반갑게 맞이하는 강우일 주교를 만났다.

강 주교는 서진 일행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인사를 하고 간단한 인사말을 한 뒤 ‘해군기지 결사 반대’가 적힌 노란 깃발을 홍기룡 군사기지범대위 집행위원장과 함께 들고 걷기 시작했다.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첫날 서진 행렬에 합류한 강우일 주교가 행진 참가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행진 첫날 서진과 함께 걷기 시작한 강우일 주교를 <미디어제주>가 단독 인터뷰했다.

강우일 주교는 9년째 해군기지 문제로 싸우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연대를 위해 와준 모든 이들에게 “앞으로도 계속 강정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무력으로 평화를 얻을 수 없다’는 우리들의 외침을 온 세상에 전해달라”고 당부했다.

강 주교는 “제주 바깥 육지에서 오신 분들, 다른 나라에서 오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면서 “강정 주민들이 벌서 8년 넘게 힘겹게 버티고 있는데 와서 그들에게 큰 격려가 되고 힘이 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그는 “그런 분들 한 분 한 분의 함께 하심이 있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이렇게 버텨올 수 있었고 모든 한계를 뚫고 해올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계속 강정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무력으로 평화를 얻을 수 없다는 우리들의 외침을 온 세상에 전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는 9월 초 문을 열게 될 강정마을 생명평화사목센터에 대해서도 그는 “국가는 군사기지를 짓고 있지만 우리는 ‘평화의 기지’를 만든다는 의미를 부여하면서 그동안 모금활동을 해왔다”면서 “앞으로 그 장소가 우리 국민 모두에게 평화를 선포하고 평화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가를 알리는 교육의 장, 체험의 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큰 의미를 부여했다.

해군기지 전체 공정이 상당 부분 진척되면서 거의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데 대해서도 그는 “제주해군기지가 완성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기지일 따름”이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기지 반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력은 결코 평화를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리고 평화를 위해 꾸준히 온 세상 사람들을 향해 외치고 평화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깊이 성찰하고, 고민하고, 체험하는 현장으로 삼으려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지가 완성된다고 해서 우리가 할 일이 없어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기지가 있음으로 해서 그런 무력은 결코 우리들의 평화를 보장해주지 못한다는 것을 더욱 강하게 외칠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한민국의 어느 지역보다도 강정이 평화를 가르치는 그런 현장이 될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피력했다.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첫날 서진 행렬에 함께 하고 있는 강우일 주교가 ‘해군기지 결사반대’가 적힌 깃발을 들고 함께 걷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베로 추정됨 2015-07-28 16:54:22
진보는 무슨~ 님 일베 아녀?

진짜진보 2015-07-28 15:29:31
저는 제주 출신입니다. 국가안보의 미래를 위해서 해군기지는 세워져야 한다고 보며, 사사건건 발목잡는 반국가 좌파 세력들은 대한민국에서 제거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짜보수 2015-07-28 11:01:33
진짜보수는 반공을 기치로 하지 않는다 좀 똑바로 알고 보수짓하라

진짜보수 2015-07-28 10:59:20
진짜보수는 반공을 기치로 하지 않는다 좀 똑바로 알고 보수짓하라

지나가다 2015-07-28 10:57:01
헐~ 뭔소리? 누가 더 불쌍한지 모르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