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민간의존 남북교류, 특별자치도가 선도해야"
"민간의존 남북교류, 특별자치도가 선도해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10.29 09: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통 2030자문회의, 28-29일 제주청년통일일꾼 워크숍
민간통일 운동 활성화 방안 모색 토론회 등 마련

제주지역 청년통일 일꾼의 연대와 교류, 그리고 민간통일 운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주청년통일일꾼 워크숍'이 28일과 29일 제주시 한화리조트에서 열렸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가 주최하고, 민주평화통일 제주2030자문위원회(회장 강경식)이 주관한 이날 워크숍에서는 제주통일청년회(회장 김남훈)과 6.15 남측위원회, 6.15 남북공동선언 제
주실천연대 등 제주도내 통일관련 단체 회원 및 통일일꾼 등 40여명이 참가해 통일운동 활성화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오후 4시 이뤄진 워크숍에서는 고성준 제주대학교 교수의 '제주특별자치도와 향후 남북교류협력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고영구 남북공동선언 제주실천연대 사무국장의 '6.15 공동선언의 의미' 주제발표가 있었다.

이어 김경미 6.15남측위원회 제주본부 사무처장의 '제주지역 민간통일운동의 역사와 과제', 그리고 위성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의 '평화의 섬과 통일운동' 주제의 발표가 이어졌다.

강경식 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은 각 발제자의 발표가 끝나는 타임마다 열띤 토론을 벌였다.

 

#고성준 교수 "민간단체 의존 교류에서, 특별자치도가 선도하는 체제로 전환해야"

첫 주제발표에 나선 고성준 교수는 그간 이뤄진 제주도 남북교류의 성과와 과제, 특히 제주도의 감귤과 당근 북한보내기운동에 대해 평가 정리한 후, 향후 제주지역 남북교류의 과제에 대해 피력했다.

그는 그간 제주도 남북교류사업의 긍정적인 성과로 지속적인 인도적 지원과 대규모 인적교류의 실현, 남북교류 공간으로서 위상 확보 등을 꼽았다.

그러나 제4차 제주도민 방북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점, 그리고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와 북한 민화협의 사회문화교류의 정체 등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그러면서 고 교수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해야 할 남북교류사업의 방향으로 우선, 민간단체 의존의 대북교류를 '제주특별자치도'가 선도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민간단체가 중심이 돼 추진함은 북한과의 통로개척, 재정절약, 효율성 제고, 책임소재, 분산효과 등에 있어 유리하다"며 "제주도내 다양한 통일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은 물론이고 의회, 언론계, 경제계 등 다양한 기관 및 사회단체 등의 역량을 한데 모아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데에도 제주특별자치도의 선도적 역할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는 조직 개편과 관련 조례 제정, 그리고 기금 확보 등의 사전준비작업이 선결과제"라고 역설했다.

고 교수는 이어 '가는 교류'에서 '가고 오는 교류' 방식의 남북교류는 이뤄져야 한다며, 이미 합의된 '북측대표단의 한라산 관광'사업이나, 제주에서 제안한 '백두산 연구소 관계자의 한라산 탐방', '평화포럼에 북측 전문가 참여' 등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교수는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제자유도시건설과 세계 평화의 섬 구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이며, 남북교류협력의 방향도 이와 연계돼야 한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이러한 점을 종합 뒤 앞으로 실천과제로 제주특별자치도의 조직 및 법규의 정비, 그리고 재원의 확보를 들었다.

또 "제주도와 북한 사이의 교류-협력사업이 종합적, 체계적인 토대 위에 이뤄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성과와 한계를 토대로 한 향후 로드맵의 수립과 이 과정에서의 도민적 공감대를 갖추는 일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북측과의 '상설협의기구' 구축, 인도적 지원과 병행된 '윈-윈'식 경제협력, 한라-백두환경보존공동사업의 추진 등도 실천과제로 제시됐다.

#고영구 사무국장 "자통일 전진의 기치, '우리 민족끼리' 중요"

두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고영구 남북공동선언 제주실천연대 사무국장은 6.15 공동선언의 의미와 관련해

"6.15 공동선언은 우리에게 통일된 미래를 안겨줬다"며 "비록 핵정국으로 주춤하고는 있으나 지난 6년간 장관급 회담을 비롯한 당국간의 만남과 대학생, 청년, 여성, 노동, 농민 등 각계각층의 교류와 연대가 활발해지면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의 기운, 통일의 분위기는 고조되어 왔다"고 피력했다.

그는 6.15 공동선언은 통일의 이정표"라며 "공동선언 발표 이후 세상은 참으로 많이 바뀌었다"고 설명한 후, 자주통일 전진의 기치 '우리 민족끼리'의 의미를 강조했다.

고 사무국장은 "지난해 우리는 대단히 많은 성과를 이루었고, 이는 모두 '우리 민족끼리'를 높이 들고 전진해온 성과"라며 "미국과 반통일세력의 마지막 발악을 '우리 민족끼리'로 철저히 짓부수고, 제2의 6.15 시대를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미 사무처장 "제주 남북교류협력 조례 제정 필요"

세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김경미 6.15남측위원회 제주본부 사무처장은 제주지역 민간통일운동의 역사를 되살펴본 후, 앞으로 민간통일운동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했다.

김 사무처장은 "제주지역 민간통일운동의 역사와 과제를 정리하는 문제는 우선적으로 민간통일 운동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따라 그 내용의 폭이 달라질 수 있다"며 제주지역 민간통일운동의 과제를 피력했다.

그는 먼저 "통일운동은 크게 두가지 영역, 하나는 통일에 있어 정치적인 제반적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남북간의 교류협력을 통해 민족적 대단합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사무처장은 "그간의 과정을 볼 때 교류협력사업은 남북간 정치상황에 따라 매우 유동성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며 "따라서 지역 민간통일운동은 교류협력사업 중심으로 갈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의 대안으로, "당분간 감귤보내기 운동 등 정세의 영향을 덜 받는 것부터 하고, 향후 정치적 상황이 좋아질 수록 지역간 자매결연사업 등 직접적 교류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그간에 진행됐던 감귤보내기 운동, 민족평화축전 등을 더욱 지속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고 민간통일단체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제주도민의 직접 참여공간을 확대해 통일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안 모색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처장은 이어 "남북간의 상호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제도적 장치인 가칭 '제주특별자치도 남북교류협력조례' 제정이 시급하다"며 "아울러 도민들의 자발적 참여는 향후 제주지역 통일운동의 대중화를 만드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기에, 제주도민을 통일의 주체로 세울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의 내용과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위성곤 의원 "제주 평화의 섬 기본조례 제정 서둘러야"

마지막 주제발표에 나선 위성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북핵 위기로 한반도의 운명이 한치 앞을 가늠

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이는 전반적인 남북관계 및 국내 대북여론도 악화되면서 8년여를 맞는 대북 포용정책도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나름대로 6.15 남북정상회담과 평화의 섬에 대해 정리해 설명한 후, 제주 평화의 섬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했다.

그는 "평화 논의 그 자체도 시기와 상황에 따라 달라지고, 제주 평화의 섬이 지향하고 있는 목표 역시 시기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며 "그러나 적어도 지금 이 시점에서 합의 가능한 논의의 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평화의 섬 제주가 동북아 외교의 중심지로서 동북아 주변국들간의 평화 지향적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교류협력을 통한 협력안보의 개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위 의원은 "제주 평화의 섬은 삼무정신의 역사적 유산, 4.3의 역사성과 해결 의지, 아름다운 자연유산 등과 더불어, 한반도와 동북아의 공동평화와 번영실현, 평화를 창출 확산, 정착하는 국제평화교류 거점화를 주요한 당위성으로 하고 있다"며 "세계 평화의 섬을 제주도의 기본 축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제주 평화의 섬 기본 조례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통해 평화의식과 환경조성으로 평화교육, 환경교육, 평화활동 등을 지원할 수 있게 하고, 평화사업의 추진으로 평화문화 확산, 평화 인프라 구축, 평화교류 증진으로 외국인과의 교류, 아시아 지역과의 교류기회 확대, 남북교류 증진으로 남북교류 지원에 관한 사항과 평화 기금의 조성 등을 담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위 의원은 또 "제주도가 주축이 되어 2001년부터 격년제로 개최해 온 제주평화포럼을 향후 동북아 다자안보포럼으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며 "북핵 문제를 둘러싼 북.미간 갈등과 대립이 한반도의 탈냉전을 제약하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 및 동북아의 위기상황 해소를 위해 동북아 5자간 대화채널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2008년 남북 4.3학술대회 개최 제안

방청석 토론에서 김수길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자주평화통일위원장은 제주 남북교류의 한 방안으로 2008년 4.3 주기 때 학술교류 차원의 남북 4.3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추진하는 것을 제안했다.

강남운 제주통일청년회 회원은 "한반도 통일의 문제는 비단 한반도내의 문제만이 아니라, 동북아 역내의 근본적인 정세적 변화를 일으킨다는 면에서 6.15 공동선언은 국제 평화환경 조성에 또한 그 의의가 있다"며 △6.15공동선언의 실천과제와 관련해 민족주체간 연대연합기구 마련 △남측내 유리한 정치환경 조성 △국제적 외교환경 조성 등을 지적했다.

강남훈 제주통일청년회 회장은 "이번 핵문제가 터지면서 여러가지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우리 민족끼리 함께 나누고 살아갈 부분을 중심으로 해 교류사업과 남북문제는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 통일운동 활성화 위해 연대 교류 강화하자"

한편 이번 워크숍은 제주지역 통일운동 활성화 토론회와 더불어 미래 통일학습 체험 기법을 통한 워크숍, 통일퀴즈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강경식 제주2030자문위원 회장은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해 앞으로 제주지역 청년통일 일꾼의 연대와 교류를 더욱 강화하고, 제주 민간통일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통일일꾼 2006-10-29 14:35:19
통일일꾼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