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5:24 (금)
감사 막바지, 공무원선거개입 '돌출'
감사 막바지, 공무원선거개입 '돌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10.27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27일 오후 제주도 국정감사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유인태)의 제주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27일 오후 2시 30분 제주도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오후 2시30분 유인태 위원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된 국정감사는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증인선서, 도지사 인사말, 업무보고, 질의 및 응답순으로 진행됐다.

#박근혜 의원 "특별자치도 성공열쇠는 제도적 지원"

첫 질문에 나선 박근혜 의원은 "특별자치도 성공 열쇠는 도민의 의지 외에도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지방세 인하를 추진하면서 제주도의 경우 10%정도 감소될 것으로 우려되는데, 이에대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이에대해 "특별자치도로 출범할 때 주목표가 자치권의 확보와 핵심전략 산업의 육성에 있었다"며 "자주재원을 확보하는 특별한 조치는 그때 이뤄지지 못했는데, 2단계 사업으로 그러한 조치들을 이루고자 한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규제완화와 법인세 감면 등 제도적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에 대해 어떤 추진계획을 갖고 있느냐"고 물었다.

박 의원은 또 "특별자치도 출범 후 광역체제 시행 3개월이 지나면서 보완사항이 무엇인지 나타나는 것 같다"며 "또 제주의 상징인 감귤산업의 경쟁력 확보방안 등은 서면으로 질문하겠다"고 질문을 짤막하게 마쳤다.

#강창일 의원 "시군 공무원 소외한다는 소문 나돌고 있다"

두번째 질문에 나선 제주출신의 강창일 의원은 "5급 이상 승진 공무원 중 도청 출신이 79%에 달하는 등 시군 출신 공무원을 소외한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며 "이런 불평등 인사로 공직사회에 위화감을 조성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공무원 선거개입 문제도 불거져 나와

열린우리당 노현송 의원은 서면 질문을 통해 "공무원의 선거개입과 관권선거를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소위 '경쟁후보들의 동향 및 선거전략', '읍면별 조직표' 등 선거개입과 관련된 문건을 작성하거나 연루된 공무원 7명에 대해, 사법적 판단과 병행해 제주도 차원의 철저한 진상규명 후 그에따른 엄중한 처벌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미리 '정실인사', '보은인사' 형태로 승진이 예정된 중요 보직에 앉혀 놓는 이런 인사행태 자체가 정상적인 인사시스템의 미작동과 공무원으로서 금과 옥조로 지켜야 할 정치적 중립성을 크게 훼손시키는 것"이라며 "지사에게 향후 이와같은 일이 두번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한 사실 확인 후 그에따른 제도개선을 하라"고 촉구했다.

또 "'실.국.원 및 사업소 지역담당제 지정현황'이라는 자료를 지사에게 제시하며, 이런 유사한 자료들이 왜 비서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나왔는지 그 경위를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김태환 지사는 "선거법위반혐의로 사직당국에 계류된 점에 대해 도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그러나 흔들림없이 도정을 이끌어 나가겠다. 어느때보다 더 열심히 노력해서 도정이 지향하는 목표가 달성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안 의원은 "이번 선거법의 경우 제주도청 공무원의 집단적인 선거개입이 있었다는게 검찰측의 기소내용인데, 제주특별자치도가 꿈을 실현하는데 이상이 없어야 하는데, 지사께서 특별한 대책을 세워달라"고 말했다.

#이상배 의원 "동북아시대위원회 로드맵 받아들일 생각이냐"

이상배 의원은 "동북아시대위원회가 대통령 직속기구도 아니고, 자문위원회일 뿐이다. 그런데 제주특별자치도 로드맵을 동북아시대위원회가 제시하고 있다"며 "특별자치도가 됐으니까 지사가 전권을 갖고 이 로드맵을 받아들일 것인지를 잘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배 의원은 또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김태환 지사는 "동북아시대위원회에서 제주에 하는 일은 주로 지원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해군기지는 제주에서 매우 민감한 사안인데, 평화의 섬 이미지에도 맞아야 하고, 도민들의 동의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제주 남북교류사업 즉각 중단해야"

이상배 의원은 최근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제주도가 시행하고 있는 남북교류사업을 즉각적으로 중단할 것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으로 김대중 정부부터 이어져 온 햇볕정책과 대북포용정책은 실패한 정책임이 증명된 이 마당에 대북지원사업을 유지하는 것은 북한의 도발을 방조 또는 지원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며 "경기도와 같이 대북지원사업을 즉각 중단할 의사가 없는가"라고 물었다.

이 의원은 "제주도는 그동안 이어져 온 가장된 남북화해분위기에 편승, 1998년부터 감귤보내기 사업 등 인도적 차원의 대북지원사업을 벌여왔다"며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인영 의원 "FTA협상내용이 제주감귤 관련 조례와 불합치될 때 대책은"

이인영 의원은 한미 FTA가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간다면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데 감귤류를 협상품목에서 제외시키는 것 말고, 제주도에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제주도 조례에서 FTA협상 내용과 불일치할 때 현재 상태로 방치했다가는 조례가 무력화되고 또다른 피해가 우련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감귤 관련 조례들을 보면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명시한 부분이 있는데, 이런 것들이 FTA협상 과정에서 최혜국대우 등에 대치되면 자동적으로 조례가 폐기되거나 일종의 국제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최인기 의원 "개발센터 이사장, 도지사가 맡아야"

 최인기 의원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제주도와 별도로 운영되는데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 이사장이 도지사 후보로 나서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최 의원은 "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를 도지사 산하로 일원화 해야 한다"고 피력하고, "제주도 계획과 개발센터 계획이 상충되는게 많고, 강창일 의원도 이 문제 해결이 제일 먼저라고 말한 바 있다" 며 개발센터 이사장을 도지사가 맡을 것을 주문했다.

그는 또 "개발센터에도 능력 뛰어난 전문가 영입이 필요하며, 제주도에서도 국제자유도시 추진과 관련해 해외감각이 탁월한 전문가를 계약직으로 영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갑윤 의원 "선거개입 공무원 계속 불려나가게 놔둘 것이냐"

마지막 질문에 나선 정갑윤 의원은 "지사와 함께 6명의 공무원들이 기소됐는데, 지사는 그대로 불려가도록 놔둘 것이냐"며 "이 자리에서, 국회의원들이 다 보는 앞에서 자신의 과오에 대해 사죄하고, 지난날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태환 제주지사는 "먼저 저의 신상관계로 걱정해주신데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도정은 흔들림없이 운영해 나가겠다"며 "그리고 특별자치도를 완성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현재 재판에 계류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자 정 의원은 다시 "실정법에 위반된 사람은 대기발령시켜야 하는데, 그러지 않은 것은 잘못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제주도에 대한 감사는 오후 6시45분께 마무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