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소방출동로 확보, 나의 작은 실천으로부터
소방출동로 확보, 나의 작은 실천으로부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5.07.09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이영동
구좌119센터 이영동

재난현장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현장까지의 도착시간을 골든타임(Golden Time)이라고 한다.

화재 발생으로부터 5분이 경과하면 급속하게 연소가 진행되어 피해가 증가하고 심정지 환자는 뇌손상을 동반하여 소생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이처럼 골든타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골목길 내 양면․불법주차, 장애물 적치행위는 현장까지의 도착시간을 지연시켜 황금같은 시간들은 사라져가게 한다.

현재 소방기관에서도 각종 홍보활동, 불법 주정차 과태료부과 등 소방출동로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일시적인 효과를 볼 뿐 다시 처음으로 회귀하는 실정으로 출동로 확보에 있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시민 스스로가 소방통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자발적인 협조 없이는 실질적인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불법 주정차를 금지, 긴급차량 출동시 차량양보, 좁은 도로상에 입간판 설치자제 등 시민들의 실천이 소방출동로 확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시민들이 스스로 먼저 규범을 지키고 솔선수범해 소방출동로를 언제나 열어 놓는다면 그 출동로는 나와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길을 여는 것과 다름이 없다.

시민들의 성숙한 안전의식과 적극적인 동참으로 질높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