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용두암 일대 낙석 위험지구 정비사업 본격 추진
용두암 일대 낙석 위험지구 정비사업 본격 추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7.0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강창일 의원, 사업비 5억원 전액 특별교부세로 확보
제주시 용두암 낙석 위험지구. 지난해 ??월 낙석 사고 이후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제주시 용두암 일대 낙석 위험지구에 대한 정비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국회 강창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안전처로부터 용두암 서쪽 해안가 관람로 등 낙석 위험지구의 정비 추진을 위한 사업비 5억원 전액을 특별교부세로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제주기념물 제57호로 지정된 용두암은 하루 평균 1만400여명(연간 379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필수 방문코스다.

하지만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직경 70㎝ 바위가 관람로를 덮치면서 안전 펜스 등이 파손돼 아직까지도 관람로 일부 구간에 출입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

제주도가 낙석 발생 이후 용두암 관람로의 안전진단 용역을 실시한 결과 재해위험 D등급으로 판정되는 등 추가적인 재해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진단됐기 때문이다.

관람로 주변에는 낙석우려 구간이 15곳, 토사유실 우려 구간이 4곳에 이르는 데다 일부 구간은 석축 균열 등으로 보수 및 보강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강창일 국회의원

이번에 사업비 전액이 특별교부세로 확보됨에 따라 제주도는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 영향평가와 공유수면 점용 허가 및 지역주민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친 후 반영구적 친환경 공법인 ‘고강도 텐션네트공법’으로 보강 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비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올해 안에 출입이 통제됐던 관람로의 재개방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창일 의원은 “제주지역 곳곳에 산재한 재해 발생 우려 시설과 위험지구 등에 대한 정비사업이 예산 부족 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국회 차원에서 국비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